내용
부모교육은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부모-자녀 관계의 개선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를 근본적이고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원래 2002년에 초판이 출간되었는데, 그간 우리 사회에 이혼 및 재혼 가정,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가정 형태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가족 유형별로 필요한 부모역할에 대한 정보의 요구 및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등이 강하게 제기되었다. 그와 동시에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들의 부모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예도 실제적인 상담 현장에서 많이 요구되었다. 2판은 이러한 요구들을 수용하여 정상적이고 발달적인 문제를 다루는 부모교육뿐 아니라 다양한 문제행동을 치료하는 상담 현장에서도 참고할 수 있는 전문적인 내용까지 다루고자 하였고, 초판을 추가·보완하는 방향으로 집필되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부모교육의 기초에서는 부모교육의 개념, 역사 및 목적 등 전반적인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과 자녀의 연령 및 가족 유형에 따른 부모의 역할,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부모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알려져 있는 민주적 이론, 인본주의적 이론, 교류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의 원리 및 입장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제3부에서는 부모역할훈련의 실제를 다루었는데,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구체적인 기법의 소개 및 적용, 다양한 사례별 훈련방법, 문제 유형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