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영상 이미지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구체적인 방법과 유의할 점,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등에 관해 비교적 쉽게 설명하고자 하였다.
영상 이미지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혹은 영상 이미지 교육이 무엇인지 궁금한 교사들, 영상 이미지나 미디어를 동기 유발 자료 등으로 수업에 활용해 보았으나 어딘지 핵심을 놓치고 있다고 느끼는 교사들, 2007년에 개정된 국어과 교육과정에 미디어 관련 내용이 대폭 강화되었다고 하는데 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한 교사들, 학교에서 방송반이나 영화반 등을 운영하고 있는 교사들, 학교 도서관 등에서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영상물 상영을 하고 있으나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난감한 사람들, 혹은 반드시 교사가 아니라 하더라도 학교나 어린이 도서관 등에서 영상 미디어 교육을 하고 있는 사람들, 마지막으로 영상 이미지에 대해 자녀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궁금해하는 부모들이 이 책의 독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