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유치원에 대한 평가는 초기 시작단계로서 현장의 많은 교사들은 평가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난감해하고 있다. 이에 이 책에서는 유치원에서 원장과 교사들이 평가의 준비 시작단계부터 종료되는 시점까지 각 평가항목별 지표에 따른 평가요소를 구체적으로 하나씩 짚어가며, 그에 따른 준비방법을 제시하여 유치원에서 효율적인 평가를 준비하고 더 나아가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자 집필되었다.
제1장에서는 유치원 평가 추진계획에 대해 다루고 국가수준 유치원평가의 개념, 목적, 배경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 이해를, 제3장에서는 각 영역별 지표와 기준을 다루어 각각에서 요구하는 평가항목에 대한 준비를 돕고자 하였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유치원에서 자체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목적과 그 방법을, 제5장에서는 유치원 평가에 따른 결과를 제시하여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를 예로 들어 방법을 제시하였다. 부록에는 유치원 자체평가보고서 예시와 이 책의 평가관련 자료 목록을 첨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