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대학행정가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느냐는 궁극적으로 대학교육과 연구의 질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그러나 대학행정가를 양성하고 연수하는 체제가 미흡하다. 대학행정가들은 별도의 훈련과 연수 프로그램의 지원 없이 행정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 때로는 고위 정부관료로서나 기업의 최고경영자로서의 행정경영 경험을 가진 사람이 총장으로 영입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학행정의 특수성이나 복잡성에 비추어 보면 이런 경력만으로 성공적인 대학행정가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임명을 받으면 그날부터 해당 업무를 익히는 실습을 하는 셈이며, 또 업무를 알 만하면 임기가 끝나게 되는 것이 오늘날의 대학행정의 실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변하는 대학경영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는 매우 어렵다. 대학행정에도 전문지식과 경험을 풍부하게 갖춘 전문경영인이 등장해야 한다. 따라서 대학행정의 전문성 제고가 시급하며, 이를 위한 양성 및 훈련체제 구축과 프로그램이 서둘러 마련되어야 한다.
이 책은 대학행정 담당자들에게 리더십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제공하고, 미국에서 대학경영 혁신에 도전한 대학총장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대학행정의 질적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대학행정의 리더십 발전에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