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내용은 음악치료사들에게 현장에서 만나게 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일차적인 역점을 두고 있다. 음악치료 서비스 제공에서 첫 번째 과제가 아동의 능력과 필요를 진단평가하는 것인 만큼 이 책의 첫 번째 장은 음악치료에서 아동의 진단평가 절차에 대해 논하였다. 다음 장은 장애 아동을 위한 전형적인 목적과 목표를 논하였다. 계속 이어지는 장들은 다양한 장애들과 그러한 문제들을 가진 아동들을 위해 음악치료에서 제공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음악치료는 의사소통과 학업 성취, 운동기술, 감정 표현, 조직화 기술 그리고 사회기술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모든 교육과 치료의 전반적인 목적은 개인으로 하여금 독립적이고 사회에서 최대한 생산적인 일원이 되도록 돕는 데 있다. 이 책은 장애아동들이 음악치료를 통해 사회의 부담으로 인식되기보다는 인생을 행복하고 충만하게 이끌어 가도록 돕는 데 유용한 정보와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