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학교상담은 교육의 일환으로 예방적, 발달적, 종합적, 체계적인 활동이 강조된다. 그중에서도 학교상담의 제1원리는 예방적인 측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고 또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이 책에서 제시되는 학교상담 프로그램은 이러한 과제를 수행한다는 일념하에 학교 현장에서 손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계획단계부터 청소년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과업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둘째, 모든 청소년의 균형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영역들로 편성되었다. 셋째, 발달과정에 따라 청소년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예상하여 사전에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K-12, 즉 유치원부터 초·중·고교에 이르기까지 연계성 있고 체계적인 학교상담 활동을 감안하여 개발되었다.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용은 이미 2000년도에 개발한 바 있다. 다섯째,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를 각 교과의 목표와 비교하여, 유사한 목표들은 통합하여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여섯째, 학생들의 능력과 학교가 처한 상황에 따라 학교나 담임교사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재량활동과 같은 시간에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따라서 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