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교육 현실 및 교육연구의 주요 문제와 주제들을 중심으로 각 장이 구성되었고, 각 장의 내용에서도 특정 이론을 일반적으로 정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 주제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제기되고 논의된 수많은 문제들과 관점들을 소개하고 평가하였다. 이 책의 서술방식 역시 이러한 다양성을 보여 주고자 하였다. 머리말 및 서문에서 언급되듯이, 각 장은 그 분야에서 현재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연구자들 두 명이 짝을 이루어 작업하였고, 대부분의 장에서 두 연구자들은 그 분야 내에서도 서로 다른 관점을 보여 준다. 이 책의 제목을 ‘현대 교육철학의 다양한 흐름’으로 정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교육철학은 어떤 잘 정리된 사전이나 처방책이 아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책은 플라톤, 루소, 듀이 등 교육에 관해 비교적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저술한 사상가들의 사고를 잘 정리하여 소개하거나, 교육의 개념에 대해 분석적으로 고찰하는 기존의 교육철학 경향과는 다소 상이한 접근을 취한다. 어떤 장을 보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듀이, 자유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등의 다양한 관점이 특정한 주제와 관련해 함께 다루어지는 것도 볼 수 있다. 특히 시장경제체제,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직업 교육·훈련, 다문화교육, 영성 및 종교 등의 주제들은 기존 교육철학의 일반적 주제 영역에 비추어 볼 때 상당히 이질적인 것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며 교육이라는 원천으로부터 흘러나온 수많은 사고의 물줄기들이 제각기 상이한 방향, 속도, 모양을 가지고 흐르다가 한곳에서 합쳐지기도 하고 다시금 분할되기도 하는 역동적인 체험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