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현재 교육철학 분야의 최고 학자들이 팀을 이루어 작업한 것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깊은 성찰이 담겨서 교육철학의 핵심적인 질문들에 대해 우리가 적절히 사고하도록 안내해 줄 것이다. 특히 교육철학의 역사와 성과를 보여 주는데, 이는 단순한 제시라기보다는 교육이 무엇이며 그것은 실제에서 어떻게 최선으로 수행될지에 대한 우리의 심오한 이해에 근거하여 심각한 철학적 연구의 높은 중요성을 드러내는 방법이다. 이것은 의심할 바 없이 하나의 획을 긋는 연구물로서 우선 현재의 주요 논쟁들을 알기 위해 필요하며, 현대사회가 직면한 많은 난해한 교육적인 딜레마들의 해답을 찾고자 하는 모두가 반드시 활용하여야 할 책이다.
구성을 살펴보면 총 5부로 되어 있어, 1부 ‘사회 및 문화이론’은 프래그머티즘,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및 후기구조주의, 페미니즘을, 2부 ‘정치 및 교육’은 자유주의 및 공동체주의, 민주 시민성, 교육과 시장, 다문화교육을, 3부 ‘교육으로서의 철학’은 철학활동과 교육실천, 비판적 사고, 실천이성을, 4부 ‘교수와 교육과정’은 고등교육,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인식론, 직업교육, 진보주의를, 그리고 5부 ‘윤리학과 도야’는 성인과 아이들, 자율성 및 본래성, 도덕교육, 영성 등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