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제1장 청소년기의 정의
1. 청소년기를 연구하는 이유
2.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
3. 청소년헌장
4. 한국 대학의 청소년 관련 학과의 설치
5. 청소년지도자
제2장 청소년연구의 접근
1. 국내외 전문학술지
2. 청소년연구의 문제점
3. 청소년심리학의 연구방법
제3장 청소년의 신체특성과 스트레스
1. 성장의 급등
2. 심리적 영향
3. 조숙과 만숙
4. 사회문화적 고려
5. 청소년과 스트레스
제2부 청소년기에 대한 각 이론의 관점
제4장 청소년기에 대한 고대의 관점
1. 플라톤(B.C. 427~347)
2.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3. 중세의 기독교(500/600~1500)
4. 코메니우스(1592~1670)
5. 로크(1632~1704)
6. 루소(1712~1778)
제5장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관점
1. 홀(1844~1924)
2. 게젤(1880~1961)
3. 바커(1903~1990)
4. 맥켄들리스(1915~1975)
제6장 청소년기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1. 프로이트(1856~1939)
2. 안나 프로이트(1895~1982)
3. 블로스(1904~1997)
제7장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관점
1. 설리번(1892~1949)
2. 헤비거스트(1900~1991)
3. 에릭슨(1902~1994)
4. 마르샤(1937~ )
제8장 청소년기의 사회인지적 관점
1. 피아제(1896~1980)
2. 콜버그(1927~1987)
3. 길리건(1936~ )
4. 셀먼(1942~ )
제9장 청소년기의 문화인류학적 관점
1. 베네딕트(1887~1948)
2. 미드(1901~1979)
제10장 청소년기의 인본 및 실존주의적 관점
1. 로저스(1902~1987)
2. 프랑클(1905~1997)
3. 매슬로(1908~1970)
제11장 청소년기의 맥락적 또는 생태학적 관점
1. 레빈(1890~1947)
2. 브론펜브레너(1917~ )
3. 엘더(1934~ )
4. 러너(1946~ )
제12장 청소년기의 학습이론적 관점
1. 파블로프(1849~1936)
2. 스키너(1904~1990)
3. 반두라(1925~ )
제13장 청소년기에 대한 그 외의 관점들
1. 로빙거(1918~ )
2. 엘킨드(1931~ )
3. 파울러(1940~ )
4. 데이비스(1908~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