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태내기부터 6세 이전까지의 발달을 다루었다.
이 책은 몇 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영유아발달을 다룬 책들과 차별화된다. 첫째, 책의 구성에 있어서 영유아발달을 공부할 때 기초가 되는 주요 이론들과 방법론 및 대표적인 관련 연구들을 제시함과 동시에 최근의 연구 경향에 관한 최신의 정보들을 포함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므로 독자들이 필요한 부분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둘째, 영유아기를 세분하여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가장 중요시되는 주제를 뽑아 관련 이론과 연구방법 및 최근 연구경향 등을 설명하고, 각 주제와 관련지어 특별히 사회적 이슈가 되거나 교육적 적용에 필요한 정보들을 별도로 상세히 제시하였다. 셋째, 정상적인 영유아발달뿐 아니라 비정상적이거나 부적응적인 영유아발달이상에 관해서도 가장 흔히 나타나는 발달이상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차 영유아발달에 관한 연구자, 학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 현장에서 영유아를 지도하거나 다루어야 하는 영유아보육교사, 유아교사, 아동상담사, 아동치료사, 아동지도사, 아동복지사, 그리고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지적 호기심을 기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초적인 지식은 물론 연구를 위한 자극과 정보 그리고 교육적, 치료적 적용을 위한 정보 등으로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