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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저자 : Christine I. Bennett | 역자 : 김옥순, 김진호, 신인순, 안선영, 이경화, 이채식, 전성민, 조아미, 최상호, 최순종
페이지 : 63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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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00원
  • 978-89-935-1014-0 93370
  • 2009-02-04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학생들이 궁금해하지만 분명하게 답이 제시되지 않는 질문을 다룬다.

다문화교육을 하면 학업 성취수준이 떨어지지 않는가? 문화적 다원주의가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는 것은 아닌가? 문화의 차이를 이야기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고정관념을 형성하는 것은 아닌가? 그것은 인종차별적인 것이 아닌가? 내가 가르치는 교실에서 허용되는 행동에 대한 기준을 내 생각대로 세워서는 안 된다는 뜻인가? 기본 교육과정을 가르칠 시간도 부족한데 어떻게 다문화 내용을 가르칠 수 있겠는가? 다문화교육이 수학, 과학, 체육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다문화교육은 결국 사상의 주입 아닌가?

이 책은 다문화교육에 입문하는 사람을 위해 저술되었으며, 인종적, 문화적, 개인적 차이에서 비롯된 미국의 민족적 다양성과 민족 공동체에 초점을 두고 다문화교육에 접근하였다. 또한 인간이 기본적으로 유사하며 세계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부각시켰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우리는 다문화 세계에 살고 있으며 모두가 다문화교육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다문화적 시각에서 비전을 수립하고 교육 실제를 운영하는 학교는 거의 없다. 학교의 통제를 넘어선 사회 정책과 실제로 인해 공식적, 잠재적 교육과정을 개혁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예산의 부족과 이해 부족으로 인해 편협하고 오래된 책과 영화를 교체하지 못하며, 다양한 민족집단 학생들에게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직원을 고용하지 못하고, 공동 교육과정 활동이나 학생 훈육 등에서 일어나는 차별적인 관행에 대한 대안을 연구할 수가 없다. 의도적이지 않더라도 문화 다양성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역사와 시사에 대한 지식이 단일문화 중심적이며, 자신이 가진 편견을 인식하지 못하는 교사나 행정가는 학생의 학업 성취와 발달을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 교육과정 기준도 다양한 민족, 성, 사회경제적 계층, 세계관을 포함하는 내용을 개발하는 데 저해 요소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도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가 이 책의 주요 내용이다.

이 책의 접근방식은 여러 면에서 독특하다. 첫째, 이 책의 내용은 광범위하고 간학문적이며 실용적이다. 교육학과 사회과학의 주요 개념은 원출처와 함께 설명이 제시된다. 둘째, 이 책은 문화적 차이와 개인적 차이의 상호작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문화적․개인적 차이와 사회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그 목적을 보다 잘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목차

제1부 다문화교육의 기초와 중요성

제1장 다문화학교: 개념, 필요성, 방법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 / 다문화교육의 핵심적 가치 / 다문화교육이 필수불가결한 이유 / 다문화학교의 조건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문 및 활동과제

제2장 문화의 본질과 다문화교육
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와 인종의 차이점 / 민족집단은 무슨 의미인가 / 문화적 동화와 문화다원주의 / 교실을 위한 지침: 민족성에 대한 관점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문 및 활동과제

제3장 인종관계와 편견의 본질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 편견의 본질 / 인종차별주의의 본질 / 민족정체성에 대한 이론 /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 아프리카: 인종차별주의와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2부 미국 내 문화적 다양성의 기원: 동화주의와 다원주의의 갈등

제4장 유럽, 유대 그리고 아프리카계 미국인들
미국 내 문화적 다양성의 기원: 개관 / 앵글로 유럽계 미국인 / 유대계 미국인 / 아프리카계 / 미국인 / 동화된 사람은 누구인가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5장 미국의 아메리카 원주민, 라틴인, 아시아인, 무슬림, 아랍인
아메리카 원주민 / 라틴인 / 아시아계 미국인 / 미국의 무슬림 / 아랍계 미국인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3부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와 사회적 불평등

제6장 학습 스타일: 문화와 개인의 상호작용
학습 스타일의 개관 / 학습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 왜 학습 스타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학습 스타일을 발견하는 네 가지 전략 / 문화와 학습 스타일의 관계 / 학습 스타일과 교수 스타일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7장 학습자 이해: 성, 계급, 민족, 특수 욕구에 대한 시각국가성적표 / 성차에 대한 시각 / 계급과 인종 차이에 대한 시각 / 특수교육: 인종, 문화, 계급과 성의 동시성 / 결 론 / 비교 및 대비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8장 교수 개념과 전략: 긍정적 학급 분위기의 형성 존중개념의 재정립 /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수의 전망 / 다문화학급의 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 / 숙달학습의 기본 틀 / 실험학습 / 이중언어 교육 / 다중지능이론 / 협동학습: 학생 팀 학습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4부 다문화적 관점의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제9장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의사결정모형과 수업계획안다문화 교수법 / 교육과정 재고 / 교육과정 절차의 진전 / 공정하고 비판적인 사고의 중요성 / 교육과정 모형: 목표, 가정 및 교육내용 / 다양한 역사적 관점의 형성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저자 소개

<b>Christine I. Bennett</b>

인디애나 대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과 명예교수다.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사회학 학사를,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사회교육학 석사를,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교에서 사회과학교육 중 민족 연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Bennett 교수는 인디애나 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에서 31년 동안 다문화교육을 가르치고 발전시켰으며, 소외집단의 소수자 학생을 선발하고 지원하는

역자 소개

<b>• 김옥순: 4장</b>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교육사회학과 비교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원대학교 교직과 교수이자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비상근 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b>• 김진호: 1장</b>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b>• 신인순: 7장</b>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으며,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오산남부청소년문화의집 관장으로 재직하면서 가톨릭대학교 등에서 사회복지학 강의를 하고 있다.



<b>•안선영: 3장</b>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에서 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b>•이경화: 8장</b>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사)학부모정보감시단 대표로 활동 중이며, 수원대학교, 홍익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b>• 이채식: 9장</b>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대구한의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b>• 전성민: 5장</b>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과 The Qualifying Seminar for Administration and Interpretation of the Intercultural Development Inventory를 수료하였다. 현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협력사업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며, 문화 간 능력발달 프로그램에 관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b>• 조아미: 6장</b>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초등교육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교육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b>•최상호: 9장</b>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으로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받은 후, 현재는 서울대학교 지역개발-조경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재임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및 대학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등 다수의 대학에서 교육학과 청소년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b>•최순종: 2장 </b>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철학과, 독일 University Bielefeld 사회학부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청소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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