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에서는 열린 생각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나와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고 상호협력할 줄 아는 인간상이 기대된다.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는 감정과 열린 생각을 가져야 한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사람들을 수용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이다.
part1 이/론/편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01 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 02 다문화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상 1. 바람직한 인간상 2. 교육 목적과 목표 03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 1. 교육내용 2. 지침 및 접근방법 04 유아 다문화교육의 방법 1. 현장적용의 원리와 교육과정화 2. 교수•학습의 소재 3. 교수•학습의 계획 4. 현장적용의 사례 05 유아 다문화교육의 평가 06 유아 다문화교육의 과제 part 2실/제/편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01 언어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1. 언어활동 2. 언어활동의 다문화적 접근과 표현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활동 1 행복한 결혼식이에요 활동 2 여러 가지 머리카락색과 머리모양이 있어요 활동 3 우리 가족이 저녁 먹고 하는 일 활동 4 미용실 간판은 재미있어요 활동 5 세계 여러 나라로 여행을 떠나요 활동 6 우리는 여러 종류의 집에서 살고 있어요 02 국악과 전통놀이의 다문화적 접근 1. 국악과 전통놀이 2. 국악과 전통놀이의 다문화적 접근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활동 1 아기를 재워 보아요 활동 2 신기한 악기가 많이 있어요 활동 3 까치야 까치야 활동 4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활동 5 판소리 놀이를 해 보아요 활동 6 다른 나라에도 우리나라와 같은 놀이가 있어요 03 표현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1. 표현활동 2. 다문화적 표현활동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활동 1 그림 속의 춤 활동 2 신나는 축제가 열리고 있어요 활동 3 담을 아름답게 만들었어요 활동 4 모자는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이고 있어요 활동 5 풀과 나무로 만들어요 활동 6 색깔 친구 04 요리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1. 요리활동 2. 다문화적 요리활동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활동 1 꽃으로 음식을 만들어요 활동 2 미역국에 넣는 재료가 다양해요 활동 3 내 이름에서 음식을 찾아요 활동 4 우리 집 김치를 소개해요 활동 5 빵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먹고 있어요 활동 6 뷔페에는 여러 가지 음식이 있어요
<b>• 김영옥</b>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b>• 서 현</b>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교수 <b>• 박형신</b> 동강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b>• 정상녀</b>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b>• 윤경선</b> 시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b>• 박미자</b> 칠량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b>• 이나영</b> 동강대학 유아교육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