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은 하이퍼미디어와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의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화된 언어학습 자료들을 사용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모든 언어 활동까지도 가능케 하는 모든 형태의 언어학습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은 극히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현장의 유아교사들과 유아교육 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실제 활동과 내용을 담은 자료 개발의 필요성의 인식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총 8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치원 교육현장의 언어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을 중점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유치원교육과정 언어교육의 활동을 계획하고 자료를 찾으며 실천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1장에서는 유치원교육과정 생활주제 중 ‘계절’을 주제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다루고 있다. 제2장에서는 ‘우리 가족’을, 제3장부터 제8장까지는 각각 ‘우리 동네’ ‘동물’ ‘공룡’ ‘교통기관’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를 다루고 있는데, 각 장 모두 구체적인 활동사례 중심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부록에서는 현장의 교사, 예비교사 그리고 유아들이 멀티미디어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참고 자료로 CD-ROM과 인터넷 자료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생활주제별 참고 자료 목록을 제시하여 PPT 자료, 인터넷 자료, CD-ROM 자료, 비디오 자료를 다루어 유아 언어교육에 좀 더 쉽게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