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반응성 교수(RT)의 방법과 절차는 각 저자들이 수년에 걸쳐 교육과정 개발, 현장 검증과 연구 그리고 기존 모델을 수행해 온 결과로 완성되었다. 많은 전문가들이 RT 접근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이러한 중재를 수행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럼에도 저자들은 이러한 난재를 최소화하고 RT 중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지원을 제시한다는 희망을 가지고 RT의 개발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로 이 책이 출간되었다.
본 RT 교육과정에서는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정리·기술하였다.
•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RT 전략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였다.
• 중재자가 RT 전략이 아동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부모를 이해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논의점(discussion point)을 규정하고 기술하였다.
• 아동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RT 전략과 논의점 내용을 규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RT 계획과 진행과정 기록 양식을 제시하였다.
• 아동의 발전 정도를 평가하고 중재회기를 계획하기 위한 절차를 기술하였다.
중재회기를 수행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가정에서 수행하기 위한 형식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