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학이나 심리학적 기초지식 없이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평이하게 쓰고, 어려운 이론들에 대해서는 가능한 예를 많이 들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하려고 하였으며, 또한 교사 임용시험 등 각종 시험에서 최근의 이론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가능한 한 새로운 내용을 많이 다루려고 하였다.
이 책의 내용은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교육심리학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으로서 교육심리학의 개념, 발전과정, 연구영역, 연구방법 등을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학습자의 인지발달로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정보처리적 인지발달이론을 다루었고, 제3장에서는 지능과 창의력을, 제4장에서는 학습능력이나 성격, 행동 등에서 다양한 특성을 보이는 특수한 학습자들에 대해서 다루었다. 제5장에서는 정의적 특성인 성격과 도덕성 발달을 다루었고, 제6장에서는 교육심리학의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 또는 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해서 다루었다. 제7장에서는 학습을 촉진하고 유지하는 학습과 동기에 대해서 다루었고, 제8장에서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서 다루었다. 제9장에서는 학습이론과 함께 교육심리학의 핵심적 관심사인 수업이론을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