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사회적·정서적 문제, 미성취, 상담에 대한 소개
Sidney M. Moon
제1부 사회적·정서적 문제
01. 지적 영재의 사회적·정서적 적응
Elyse Brauch Lehman, Carol J. Erdwins
02. 8학년 속진학생, 영재학급 학생, 정규학급 학생의 사회적·정서적·행동적 적응
Michael F. Sayler, William K. Brookshire
03. 학문적 영재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관념화
Jean A. Baker
04. 동료에게 인기 없는 고능력 학생
Dewey G. Cornell
05. 영재청소년의 고독에 대한 예언 변인
Charles F. Kaiser, David J. Berndt
06. 영재아동 및 영재청소년의 사회적·정서적(SEAM) 적응에 대한 Lazarus와 Folkman의 패러다임 확대
Claudia J. Sowa, Kathleen M. May
07. ‘조각 잇기’: 특수고등학교 학생들 간의 사회적 관계
Laurence J. Coleman
08. Head Start 참여 아동의 3학년 학업능력과 관련된 가정 요인들
Nancy M. Robinson, Robin Gaines Lanzi, Richard A. Weinberg,
Sharon Landesman Ramey, and Craig T. Ramey
제2부 미성취
09. 학업 미성취 영재: 유형을 바꾸는 요인에 대한 학생의 지각
Linda J. Emerick
10. 미성취 영재와 고성취 영재의 비교
Nicholas Colangelo, Barbara Kerr, Paula Christensen, and James Maxey
11. 미성취에서 벗어나기: 체계적 중재로써의 창의적 생산성 탐구활동
Susan M. Baum, Joseph S. Renzulli, and Thomas P. Hebert
12. 남학생 미성취 영재를 위한 멘터: 잠재력의 계발과 가능성의 실현
Thomas P.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