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도덕심리 개관
도덕의 영역
4-구성요소모형
구성요소 1
구성요소 2
구성요소 3
구성요소 4: 수행력과 자아강도
도덕행위의 4-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
연구 길잡이로서 도덕행위의 4-구성요소모형
실생활 장면에서의 구성요소 1에 대한 연구
제2장 삶의 경험과 발달경로
도덕 판단력에서의 연령 경향성
발달의 원인이 무엇인가: 정규교육
새로운 접근
고등학교 시기의 생활경험 양식
대학 재학 시기의 생활경험 양식
성인 초기의 생활경험 양식
결 론
제3장 교육 프로그램과 적용
표집의 특성들
메타분석 결과들
일반적인 처치효과
프로그램 종류의 효과
콜버그 이론에 대한 학습의 효과
피험자의 연령 효과
처치기간의 효과
‘좋은’연구와 ‘빈약한’ 연구의 효과
도덕교육 프로그램과 그 효과에 대한 일반적 논의
제4장 문화, 성, 종교와 도덕성
DIT를 이용한 비교 문화 연구
결과 총평
문화 차의 영향
연령 및 교육에 따른 추이
비교 문화 연구의 결론
성 차
종교와 도덕 판단
종교단체 소속
종교적 이데올로기(진보주의적-보수주의적 신앙)
종교에서의 내적-외적 동기
종교교육
종교에 대한 지식
종교적인 척도들을 포함한 연구들
도덕 판단력과 종교에 대한 결론
대학을 고려한 일반적 결론
제5장 도덕 판단, 행동, 의사결정 그리고 태도
도덕 판단은 진보주의/보수주의 태도와 일치하는가
행동과 의사결정에서 정의 개념의 역할에 대한 연구 접근
제6장 요 약
잘 수행된 연구결과들
이론의 발전
새로운 연구 방향
부 록
A. DIT의 역사
B. K-DIT 소개
C. K-DIT 검사지
D. 도덕심리연구실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