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제3판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개정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상담의 현장은 과거와 비교해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정보화 운동과 관련해서 인터넷을 이용한 이른바 '사이버 상담'이 보편적으로 실현되고 있으며, 상담 사례를 기록·관리하는 데에도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런 변화는 우리가 상담소를 운영하는 절차와 방식에도 변화를 초래하였다. 제3판에서는 그러한 변화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상담의 신청, 접수면접 등과 관련한 장에서 관리와 운영을 강조하여 많은 보강을 하였다. 둘째, 제3판에서는 초판 및 제2판에 비해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들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특히 공감적 반영, 질문 등의 기법에 관하여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보강하였다. 셋째, 단기상담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됨에 따라 단기상담 관련 장을 보강하였으며, 단회상담은 별도의 장으로 독립시켜서 새로운 내용을 보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