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고, 스스로 공부 방법을 터득하고자 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특히 대학 신입생과 복학생, 편입생들에게도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주고자 하였다. 또한 이 책은 대학 교육과정에서 정규 교과목(교양 또는 선택과목)으로 채택,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와 포트폴리오(워크북)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용 PPT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이 책은 대학의 학사일정(한 학기 16주 기준)에 따라 교수자, 학습자 모두 활용 가능하도록 총 1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기 초에 학습 스타일을 점검하고 자기관리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학습계획을 세우고, 최적의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1~4장), 학기 중에는 스터디 그룹 운영하기, 노트 필기 전략, 리포트 작성하기, 질문․발표․토의 능력 기르기, 효율적인 시간관리, 학습동기 높이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프레젠테이션 기법, 영어능력 향상하기, 시험관리 전략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5~14장), 학기말에는 나만의 학습방법 개발하고 알찬 방학 설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15~16장). 그리고 부록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e-Learning 학습전략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