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우주 첨단과학시대, 지식정보시대에 교육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교육학 전반에 걸쳐 소개한 것이다. 이 책이 다른 교육학 교재와 차별화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면, 무엇보다도 이론 중심의 교육학 교재가 갖는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재미있는 그림과 사진, 표를 가능한 한 많이 삽입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관련 용어설명을 본문에 직접 삽입하여 학습내용을 풍부하게 하였다.
그리고 교육과 교육학의 특성에 맞게, 각 장별로 학습목표를 진술하고, 평가문항을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결과를 진단해 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그 외에도 참고자료와 추천 사이트를 제공하여 심화학습의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각 장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가벼운 읽을거리를 제공하여 교육문제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1부 교육의 기초에서는 동서양의 교육의 개념과 역사철학적 전개를 다루었고, 2부 교육심리학의 이해에서는 인간발달, 학습과 인지, 생활지도와 상담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3부 교육공학의 이해에서는 멀티미디어 시대의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심도 있게 언급하였고, 4부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 및 평가의 문제를 다루었다. 그리고 5부 교육사회 및 평생교육의 이해에서는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점점 중시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특성을 논의하였으며, 6부 교육행정 및 교사론의 이해에서는 교육기관 및 학교운영, 교사 및 교육 지도자의 역할과 기능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