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은 대중의 지적, 문화적 수준을 높이는 데 크게 공헌하였으나, 급변하는 시대상황 속에서 근대교육의 정형화는 많은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이 책은 교육의 출발점으로 인간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종교성’에 새롭게 주목하고, 종교성의 지평에서 교육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재조명하면서 교육의 대안적 구성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타진하고 있다. 이 책의 발간은 대안적 교육담론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고, 미래교육적 대안을 가꾸는 새로운 물줄기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제1부 종교성: 미래교육의 새로운 지평 01 영성과 교육: 21세기 대안교육을 위하여 / 한명희 들어가는 말 영성교육의 소외와 극복의 지성사적 배경 인간 존재의 핵심으로서의 영성 영성과 자아개념 이론 영성의 인식적 특성 영성의 내재성 영성과 교육 패러다임의 재구성 맺는 말 02 영성의 보고로부터 배우는 근대교육의 성찰 / 유상덕 들어가는 말 티베트, 아메리카 인디언, 라다크의 삶과 문화 세 문화의 삶에 비추어 본 근대 학교교육의 성찰 맺는 말 03 종교성 교육과 명상 / 박 석 들어가는 말 종교성 교육의 필요성 종교성 교육과 명상 종교성 교육에 명상을 활용할 때 유의할 사항들 맺는 말 04 종교성과 생태적 감수성: 생명교육의 한 예시 / 이은선 들어가는 말 종교란 무엇이며, 어떻게 종교심이 아이들 속에서 일깨워질 수 있는가 어린시절 종교교육과 생태적 감수성 생태적 감수성 육성을 위한 몇 가지 마무리 정리들 제2부 전통적 종교영성에서 배우는 대안교육론 05 불교의 지혜를 통해 생각해 보는 대안적 교육론 / 고진호 들어가는 말 교육위기의 진단과 불교적 해법 모색 교육문제의 해법으로서 불교의 지혜 불교적 관점에서 본 교육적 대안 맺는 말 06 그리스도교 전통에서 배우는 대안적 교육론: 가톨릭 학교 교사의 영성 / 최준규 들어가는 말 성서적 관점에서 본 교사의 영성 교회문헌을 통해 본 교사의 영성 맺는 말 07 유학의 전통에서 배우는 대안적 교육론 / 신동은 들어가는 말 유학 사상에서 일상의 의미 성리학의 공부론 맺는 말 08 힌두교 전통에서 배우는 대안적 교육론 / 이거룡 들어가는 말 힌두교의 교육제도 가능한 것에 대한 포기 우파니샤드의 인간 이해 생명존중사상과 동식물에 대한 친근감 다섯 감관의 균형과 마음의 평화 맺는 말 09 이슬람의 대안교육: 터키대안사립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관영 들어가는 말 이슬람과 수피즘의 영성 엿보기 이슬람 교육의 특징 터키대안사립학교 - 귈렌 학교 맺는 말 제3부 대안적 교육론 모색과 종교성 10 홀리스틱 교육방법론 / 박영만 들어가는 말 홀리스틱 교육의 역사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방법 홀리스틱 교육의 과제 11 슈타이너의 교육방법론: 대안교육에의 시사점 / 김성숙 들어가는 말 슈타이너의 인간 이해와 교육관 슈타이너의 교육방법론 대안교육에의 시사점 맺는 말 12 게슈탈트 심리치료와 종교성 / 김정규 들어가는 말 종교성의 차원들 종교와 심리치료의 관련성 종교성에 대한 게슈탈트 치료적 관점 연결성의 관점에서 본 서로 다른 종교성 맺는 말 13 생태유아교육론 / 임재택 들어가는 말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의 본질 생태유아교육의 기본체계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생태유아교사의 자질 및 참모습 14 창조적 자기주도성과 교육 영성 : 몰입과 대화를 중심으로 / 최영란 들어가는 말 교육에서의 영성의 의미 몰입-개별적 차원의 자기창조행위 대화-사회적 차원의 자기창조행위 몰입과 대화에의 참여와 교육 영성의 가능성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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