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21세기는 창의적이고 자생적이며 스스로 무엇을 새롭게 만드는 창의적 능력을 가진 인간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런 21세기형 인간을 만들 수 있는 교육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한국의 사교육 시장은 억지로 지식을 주입하고 타인에 의해 주어진 지식을 단순히 접수하는 식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 교육의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이 바로 ‘자기주도학습’이다.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적 내용은 개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 물적 자원을 확보하며,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이다.
최근 자기주도학습은 한국교육 현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접근으로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자기주도학습이 우리 교육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앞으로 많은 지원과 노력이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출간된 이 책은 실제 현장에서도 바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담고 있어 자기주도학습에 관심을 가진 여러 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