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학습과 관련된 문제와 그 원인이 다양하고 개인차도 크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 전략의 공통 영역 및 공통 원리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개인차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문제 영역을 세분화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이 책의 특징을 열거해 봄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과 관련된 제반 주제와 문제 영역들이 총체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둘째, 각 장은 문제의 영역이나 개입의 목표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셋째, 다루어지는 주제는 학습과 관련 된 일반 능력의 향상과도 관련되어 있어서 임상적 적용뿐 아니라 일선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다. 넷째, 각 장별로 학생용 워크북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개입 준비 절차가 간소화될 수 있으며, 학생들 스스로 주요 내용을 확인하고 연습하며 자기 점검하는 것이 용이하다. 다섯째, 지침서에는 치료 시 활용하는 카드 자료를 별책으로 준비하여 약간의 수작업을 통해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여섯째, 예시와 연습 문제의 내용을 주로 교과서에서 발췌하여 교과 내용과의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