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따라서 이 책의 내용체계는 ‘제1부 홀리스틱 교육사상의 기초(1~6장)’와 ‘제Ⅱ부 홀리스틱 교육의 실천 원리(7~13장)’의 2부, 13장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내용 구성을 하였다.
먼저, 제1~3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다루고, 제4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의 추진 단체인 GATE(Global Alliance for Transforming Education)에서 제시하고 있는 ‘홀리스틱 교육 비전 10원칙’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어 제5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과 현대교육사상들과의 대화를 시도하였고, 제6장에서는 우리의 전통교육사상을 비롯한 동서양의 교육사상에서 다뤄지고 있는 홀리스틱 교육사상에 대해 논하였다.
제7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의 실천 원리를 파악하기 위하여 홀리스틱 통합교육과정 및 홀리스틱 통합학습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고, 제8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홀리스틱 교육의 제창자인 토론토 대학의 밀러(John P. Miller) 교수가 제안하는 전달(transmission), 교류(transaction) 그리고 변용(transformation)의 ‘triple-trans’ 교수-학습 원리와, 원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