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아동 연구방법의 이해
저자 : 이은해,이미리,박소연
페이지 : 40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5891-246-0 93370
  • 2006-02-18
  • 4x6배판
  • 양장

내용

이 책은 아동연구에서 연구절차의 모든 단계를 자세히 서술하였고, 연구문제-설계-분석 간의 연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질적 연구와 함께 조사 연구 방법 중 경험표집법을 소개한 점은 새로운 시도라 하겠다.
총 5부 14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연구의 과학적 기초와 연구의 윤리를 다루고 있다. 2부는 연구과제의 이론적, 개념적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서 연구주제의 발견, 문헌조사, 변인의 선정과 조작적 정의에 관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3부는 연구설계의 고안에 관련된 내용으로 연구의 접근방법, 표본선정, 변인의 측정을 다루고 있다. 4부는 아동 연구의 대표적인 방법 및 기술을 상술한 내용으로 관찰연구, 실험연구, 조사연구, 질적 연구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5부는 연구결과의 분석과 보고서 작성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목차

1부 연구의 기초
1장 연구의 과학적 기초
2장 연구의 윤리

2부 연구과제의 개념화
3장 연구주제의 발견과 연구문제
4장 문헌조사
5장 변인의 선정과 조작적 정의

3부 연구설계의 고안
6장 연구의 접근방법과 유형
7장 표본선정
8장 변인의 측정

4부 연구방법과 기술의 적용
9장 관찰연구
10장 실험연구
11장 조사연구
12장 질적 연구

5부 자료분석과 연구결과 보고
13장 자료의 통계분석과 해석
14장 연구보고서의 작성

저자 소개

이은해(李恩海)



• 약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심리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교육심리학)

Ohio State University 대학원 Ph. D.(교육학)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원장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장

한국아동학회 회장

• 현재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저서 아동연구방법(교문사, 1985)

아동발달의 평가와 측정(교문사, 1995)

어린이집 프로그램 관찰척도: 사용지침(다음세대, 2003)



이미리(李美利)



• 약력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대학원 석사(아동학)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대학원 Ph. D.(청소년발달)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겸임교수

• 현재 한국체육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조교수

• 저서 청소년인권론(교육과학사, 2004)





박소연(朴昭姸)



• 약력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아동학)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대학원 Ph. D.(아동학)

삼성복지재단 어린이개발센터 연구원

University of New Hampshire 가족학과 조교수

University of New Hampshire 부속 아동연구발달센터(CSDC) 부원장

• 현재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전문연구원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강사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