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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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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를 위한 아들러 심리학
유리향, 선영원, 오익수 저 | 2018-06-20 | 16,000원
   저자들은 교사가 교실 상황에서 아들러 심리학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서 내용을 구성하고 수정하였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이루어졌다. 책의 초반부인 제1장과 제2장에서는 아들러 심리학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와 아들러 심리학에서 바라본 인간의 본성을 다룬다. 제1장에서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교육 현장의 혁신적인 정책과 흐름을 소개한다. 즉, 학생 인권 강화 및 민주적 공동...
 
칭찬하지 마라 격려하라
아들러 심리학이 전하는 성공의 비결
노안영 저 | 2018-02-10 | 13,000원
   개인의 진정한 성공적 삶을 위해 칭찬보다 격려하는 사회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지만 격려는 사람을 춤추게 한다. 식물에게 물과 태양이 필요하듯 인간에게 격려가 필요하다. 필자는 이 책에 모든 사람이 자신의 가정, 학교, 직장에서 격려하고, 격려하고, 또 격려하면서 훈훈한 마음으로 신바람 나는 생활을 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이 책은 행복한 삶을 위한 성공(SU...
 
아들러의 인간관계론 (강의용PPT 제공)
김춘경 저 | 2018-02-10 | 15,000원
    10여 년간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인간관계성공레슨’ 강의를 진행해 오면서 인간관계와 관련된 많은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생활에 적용해 보았다. 이를 통해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기에 앞서 사람에 대한 이해, 즉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심층적인 인간이해가 기본적으로 확립된 다음에 그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루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경험적으로 알게 되었다. 학생들은 인간을 조금 더 깊이 있게 ...
 
아들러 놀이치료
Terry Kottman, Kristin Meany-Walen 저 | 진미경, 김혜진, 박현숙외 2명 공역 | 2017-10-30 | 21,000원
    최근 아들러 심리학 열풍이 불면서 ‘아들러(Adler)’나 ‘아들러 심리학(Adlerian Psychology)’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들러 심리학에 관한 책은 그동안 국내에도 소개되어 왔지만, 아들러 심리학의 전체적인 체계를 총망라한 책은 그리 많지 않다. 더욱이 많은 놀이치료 관련 도서들이 그동안 국내에 소개되어 왔음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 도서는 부족한 것이 사...
 
격려하는 선생님
아들러심리학의 격려 사례집 (1)
이해중, 김정희, 김선희외 4명 공저 | 2017-02-20 | 13,000원
   이 책은 2009년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학과에 입학한 초등 교사들의 스터디 모임에서 출발하였다. 이 모임은 경력 교사부터 신규 교사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었다. 우리는 계절제 수업의 제한점을 넘어서기 위해 1∼2주마다 모여서 아들러 상담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아들러 상담 스터디는 대학원 졸업 이후에도 계속되었고, 취지에 공감한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도 이루어졌다.   &n...
 
아들러심리학에 기반을 둔 초기 회상
상담 이론 및 실제
Arthur J. Clark 저 | 박예진, 박상규 역 | 2017-01-25 | 19,000원
   이 책에서는 초기 회상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하며, 임상집단에 따라 초기 회상이 어떤 특성들이 있고, 개인이 건강하게 지금 여기에 존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들러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불교에서는 기억이 우리의 인식과 감정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연기설로 설명한다. 아들러는 초기 기억이 개인의 인식과 가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
 
용기의 심리학
Julia Yang, Alan Milliren, Mark T. Blagen 저 | 오익수, 유리향, 김선희외 3명 공역 | 2015-05-30 | 15,000원
상담이론은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 우리 인간은 사회적 맥락에서 태어나고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가는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사회적 삶을 잘 살아가야 한다. 우리의 정신은 공동체 의식을 지향할 때 건강해진다. 무한 경쟁을 부추기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아들러 상담이론이 우리에게 주는 제안은 유익하다. 아들러 상담이론이 제안하는 바에 따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공동체 삶을 살아감으로써...
 
아들러와 함께하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
Rudolf Dreikurs, Bernice Bronia Grunwald, Floy C. Pepper 저 | 전종국, 신현숙, 이동훈외 3명 공역 | 2013-06-20 | 20,000원
왜 학교와 교실에서 아이들의 부적응 현상이 많아지는 것일까? 이 문제의 해답은 학교와 교실의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까지 학교와 교실에서는 지배적이고 권위적인 문화, 즉 여전히 통제적이고 전통적인 학생 관리 방식의 관행이 남아 있다. 즉, 독재적 또는 지시적·일방적·전체주의적 학생 관리 방식이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일방적인 방식을 학생 지도에 적용한다고 해서 더 이상 원하는 결과...
 
아들러의 사회적 관심과 상담
김필진 저 | 2007-01-30 | 17,000원
- 아들러의 사회적 관심과 상담에 대한 저자 김필진 교수의 명쾌한 해설과 전망을 담은 저서-  이 책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저자의 그간의 연구를 정리한 것이다. 심리학자 아들러의 사상과 이론은 실존주의 심리학, 가족치료 그리고 인지행동치료에 큰 영향을 미쳐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아들러의 주요 개념은 임상의 실제와 이론의 주류에 통합되고 있다. 또한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과 상...
 
아들러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김춘경 저 | 2006-02-08 | 16,000원
아들러 상담 및 심리치료는 현대 심리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에 잘 알려져 있는 교류분석, 실존치료, 인간중심치료, 현실치료, REBT, 해결중심단기치료 등이 모두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또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개념은 아동상담,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노인상담, 부부상담, 결혼상담, 건강상담 등의 다양한 분야에 매우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그런데 아들러...
 

 

심리학사전
 
반증(falsification)
한 이론이 그에 반하는 사실 및 대안적 이론에 의해서 거짓으로 밝혀지는 것을 말한다. 논리실증주의에서의 검증가능성(verifiability)이 가지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Popper에 의해 주창된 과학발전에 대한 관점 중 하나이다. 과학적으로 의미있는 법칙이나 가설적 개념들 가운데는 검증가능하지 않은 것들도 있음에...
 
형제순위(sibling position)
자녀입장? 가족 내의 자녀들의 출생순서로서 자녀들이 가족 내에서 가지고 있는 기능적 입장을 말한다. 자녀들의 기능적 입장은 출생순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장남이나 장녀들은 동생들에 대한 책임을 갖는 가족 내의 입장을 갖는다. 이것은 그들이 미래의 배우자와 상호작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성격...
 
출생순위(birth order)
(1) 아들러(A. Adler)가 처음 주장한 이론으로 출생순위가 각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고 한다. 각자가 태어난 가정은 달라도 출생순위가 동일하면 비슷한 성격을 갖는 것만 보아도 가족체제의 기능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형제순위 참고. (2) 보웬(M. Bowen)의 가족체계이론의 주...
 
추적(tracking)
추적하기, 따라가기? 이 기법은 가족치료 대부분의 학파들이 활용하는 기법으로 정신분석학파의 경우는 저항을, 아들러 학파는 내적 논리를, 인지치료자들은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추적한다. 전략적 가족치료자들은 가족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상환고리의 패턴을 알아내고자 하며, 구조주의 치료자의 경우는 가족체계를 ...
 
창조적 자아(creative self)
모든 사람은 자신의 성격을 능동적으로 창조할 자유를 부여받았다는 것을 반영하는 아들러(A. Adler)의 개념이다. 즉, 사람들이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이 같은 창조적 자아는 자신의 궁극적 목표나 특정 경향을 향해 지속적으로 나아가려 하며 생의 의미를 제공해 주는 원...
 
자아일치(self-congruence (self-consistency))
아들러(Adler)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가설은 인간이 통일되고 자아일치된 존재라는 것이다. 자아일치는 사실에 근거한 자아개념을 갖는 것으로 있는 그대로의 나, 현실적인 나와의 일치, 주관과 객관의 일치를 의미한다. 즉,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사이의 일치로 갈등이 없는 상태다. 또한 렉키(Lecky)가 사용한 자...
 
자기주장훈련(assertiveness training, self assertion training)
주장훈련, 자기표현훈련? 자기주장훈련은 자기의 권리가 침해당했거나 혹은 그럴 가능성이 있을 때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여 정당한 결과를 획득하는 행동을 습득하는 훈련이다. 즉, 인간관계에 있어서 부적응적 불안반응이 습관화되어 자기주장적 감정과 행동을 억제하고 있는 개인들에게 자기를 주장하는 반응을 할 수 ...
 
자기(self)
자기란 원칙을 제정하는 중심 존재, 전체로서의 인격의 통합된 이미지를 말하며 개인 자신의 존재각성 또는 기능작용의 각성을 의미한다. 자기라는 용어는 융(C. G. Jung)을 비롯한 초기정신분석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융은 자기란 개인의 원시적인 원형이나 콤플렉스의 균형을 잡기 위해 모든 것을 통합하는 ...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어떤 행위에 대한 내담자의 의식적 사고과정, 동기, 행위의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인지이론개념을 이용한 임상적 개입으로 인지치료의 주요 창시자는 아들러(A. Adler)다. 인간의 행동이란 주변의 자극이나 사건보다는 그것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가 하는 인지, 즉 생각에 따라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치료의...
 
인지적 변수(cognitive variable?)
웨이스(Howard M. Weiss)와 아들러(Seymour Adler)는 성격변수를 두 가지 범주, 즉 인지적 변수와 동기적 변수로 나누는데 인지적 변수는 상황에 대한 판단과 정보를 처리하는 양식을 나타내는 변수다. 이와 같은 인지적 변수에는 내?외향성, 신념체계, 태도, 지각유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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