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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려하는 선생님
아들러심리학의 격려 사례집 (1)
저자이해중, 김정희, 김선희, 김선우, 조회진, 강지영, 오익수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40p
ISBN 978-89-997-1142-8 03370
발행일 2017-02-2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2009년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학과에 입학한 초등 교사들의 스터디 모임에서 출발하였다. 이 모임은 경력 교사부터 신규 교사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었다. 우리는 계절제 수업의 제한점을 넘어서기 위해 1∼2주마다 모여서 아들러 상담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아들러 상담 스터디는 대학원 졸업 이후에도 계속되었고, 취지에 공감한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도 이루어졌다.
   아들러 상담에 대한 공부가 계속될수록 우리의 관심은 우리나라 교육 현장으로 향했다. 왜냐하면 공부를 하면서 접하게 된 책의 내용은 배경이 된 미국의 상황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교육 현실에 적합한 상담 적용 사례가 필요하다는 것에 모두 공감하였다. 그리고 그 중심에 격려가 놓였다. 아들러 상담학파는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낙담의 결과로 간주하고, 학생을 지도할 때 문제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고 제거하기보다 격려를 통하여 낙담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모으기 시작한 격려 사례들은 주로 직접 경험한 일을 다룬 것이고, 간혹 옆에서 관찰한 내용을 모아 하나하나 검토하면서 정리하였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책의 초반부에는 아들러 상담학파가 이야기하는 격려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소개하였다. 중반부에 이르면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직접 겪은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격려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시간의 양에 따라 분류하여 안내하였다. 아마도 이 책은 초등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학교에서 쉽게 접하는 상황들인 데다 격려적인 개입 또한 큰 준비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이 책은 모든 상황을 정리해서 소개하는 내용은 아니다. 그렇지만 사례마다 소개된 격려의 원리들은 다른 상황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이 책은 격려의 원리를 소개하기 위해 사례라는 도구를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문

제1장 격려하고, 격려하고, 그리고 격려하라
1. 격려란 무엇인가
2. 격려와 아들러심리학
3. 학교와 격려 22
4. 격려 사례는 왜 필요한가

제2장 격려의 원리
1. 격려의 시작
2. 신뢰와 믿음, 그리고 존중
3. 경청과 소통
4. 격려와 칭찬
5. 이해
6. 눈맞춤과 접촉
7. 관심 표현
8. 알아차리고 인정해 주기
9. 작은 성공 경험
10. 일치하는 부분 찾기
11. 행위와 행위자 구분하기
12. 소크라테스식 질문 기법
13. 바람직한 대화 방법
14. 인정과 협력
15. 함께 해결하기
16. 긍정적인 마음으로 장점 찾기

제3장 격려의 태도
1. 경청하기
   사례 1 기말고사 결과가 궁금해요(시험 결과를 자꾸 물어보는 학생)
   사례 2 수업에 집중 좀 해, 집중!(수업 중에 짝꿍에게 관심 두는 학생)
2. 눈맞춤
   사례 3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수업에 의욕이 없는 학생)
3. 관심
   사례 4 여보세요, 속상해요(낙담한 학생)
   사례 5 「할아버지 시계」 연습해 올게요(유별난 행동을 하는 학생)
4. 존중
   사례 6 선생님, 뻥이에요!(사소한 거짓말이 잦은 학생)
   사례 7 내 자녀처럼 학생들을 대하자(햇병아리 1학년 학생)
5. 이해하기
   사례 8 친하게 지내고 싶어요(친구 문제로 고민하는 학생)

제4장 공동체와 함께하는 격려
1. 집단으로 통합하라
   사례 9 속마음을 연 대화(방송 원고 작성이 힘든 학생)
2. 사회적 관심
   사례 10 영화 만들기부 방과후 활동(부족하지만 열정이 있는 학생)
3. 공동체에 기여할 기회 주기
   사례 11 학예회에 참여시키기(기회를 놓쳐 낙담한 학생)
   사례 12 멘토가 되어 줄래?(사회적 관심이 낮은 학생)
4. 학급회의를 통한 민주적 학급 운영
   사례 13 학급회의로 성장하기(문제점을 함께 고민하는 학생들)
   사례 14 청소 상태에 대한 학급회의(자주적으로 청소하지 않는 학생들)
5. 경쟁을 협력으로 바꾸는 격려
   사례 15 반 대항 축구 경기(시합에서 지면 화내는 학생)

제5장 격려를 위한 대화의 기술
1. 연대감 형성을 위한 일치 기술
   사례 16 화난 학부모와의 만남(흥분한 채 학교에 오신 학부모)
2. 소크라테스식 질문 기법
   사례 17 생각대로 그릴 수 없어요(미술 작품을 완성하지 못하는 학생)
3. 행위자와 행위를 구분하여 말하라
   사례 18 늦잠을 잤어요(부모님 부재로 지각이 잦은 학생)
4. 나-전달법 활용하기
   사례 19 너희 때문에 졌잖아?(다른 사람을 탓하는 학생)
5. 비교는 절대 금물
   사례 20 비교하면 싫어요(시험 점수에 연연하는 학생)
6. 마음 읽어 주기
   사례 21 저더러 전학 가래요(대인관계 기술이 서툰 학생)

제6장 용기를 북돋는 격려
1. 작은 성공 기회로 자존감 회복하기
   사례 22 나는 할 수 없어요(글씨 쓰기가 서툰 학생)
2. 대안 찾기
   사례 23 나는 네가 좋아(이성 문제로 힘든 학생)
3. 시작을 지지하기
   사례 24 선생님과 같이 해 보자(서예 시간이 힘든 학생)
4. 변화 감지하기
   사례 25 수학에 재미가 생겨요(수학 과목에 자신 없는 학생)
5. 노력의 과정 인정해 주기
   사례 26 창의적인 답을 수업에 활용하기(친구들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학생)
6. 믿음을 보여 주기
   사례 27 저를 싫어한대요(친구들 사이에 오해를 만드는 학생)
7. 이해와 존중으로 관계 맺기
   사례 28 새 학년 첫 급식시간에 생긴 일(부적응아로 낙인찍힌 학생)

제7장 격려 레시피
1. 1분 격려 레시피
   1) 잠깐 동안 함께 걸으며 대화하기
   2) 눈을 마주쳐라
   3) 전학 온 친구 옆에 앉아라
   4) 농담을 하라
   5) 과자나 음식을 나눠 먹어라
   6) 낙담시키지 않는 부적
   7) 날마다 격려의 거울 보기
2. 5분 격려 레시피
   1) 함께 음악 듣기
   2) 아무런 판단 없이 5분 동안 조용히 들어 주기
   3) 학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문자 보내기
   4) 브레인스토밍하기
3. 40분 격려 레시피
   1) 행동의 목적에 대해서 생각하기
   2) 출생 순위 집단 상담하기
   3) 유명 프로그램의 내용을 본떠서 학급의 가족구도 만들기
   4) 초기기억 회상하기
4. 부모님과 함께 레시피
   1) 홈페이지 만들어 가족 분위기 알기
   2) A.D.L.E.R. 집단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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