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이상심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최신영재교육학개론(3판)
저자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판형 : 4x6배판변형 / 제본 : 양장
페이지 : 456p
ISBN : 978-89-997-1931-8 93370
발행일 : 2019-09-20
가격 : 22,000원 → 19,8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4부 13개의 장으로 편성되어 있다. 1부는 4개의 장으로, 1장은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2장은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3장은 영재의 심리적 특성, 4장은 영재판별과 선발로 구성되었다. 1부의 내용은 주로 영재교육의 기초적 내용으로 영재교육의 역사,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판별방법을 다루고 있다. 2부는 영재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에 관한 내용을 4개의 장에서 다루고 있는데, 5장은 영재교육과정의 이론과 개발, 6장은 영재 교수-학습 모형, 7장은 속진학습의 개념과 유형, 8장은 심화학습의 개념과 유형으로 구성되었다. 2부의 내용은 영재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영재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영재 담당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3부는 3개의 장으로, 영재학생에 대한 상담과 교사 및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이다. 9장은 영재의 잠재능력: 지능과 창의성, 10장은 영재의 사회·정서적 문제와 상담, 11장은 영재교육 담당 교원과 부모교육으로 구성되었다. 3부의 내용은 영재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문제와 관련된 상담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소개와 부모와 영재교육 담당 교사 교육에서 필요한 내용과 방법을 담고 있다. 4부는 2개의 장으로, 영재교육에서의 다양한 접근들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12장은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13장은 예술영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4부는 영재교육의 특수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영재, 예술영재 등 영재교육 분야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지만 아직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분야다.
  이번에 출간되는 3판에서는 지난 4년 동안 국내·외적으로 변화된 내용들을 수정하여 보완하였고, 글로벌 영재교육의 변화에 맞게 차례와 내용들을 다듬어서 실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영재의 개념과 판별

제1장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2. 미국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3. 싱가포르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4. 이스라엘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제2장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성의 연구
2.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3. 학자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4. 다양한 영재들의 프로파일
5. 다양한 분야의 영재들의 특성

제3장 영재의 심리적 특성
1. 영재의 인지적 능력
2. 영재의 정의적ㆍ사회적 특성
3. 영재의 심리적 특성 간의 상호관계

제4장 영재판별과 선발
1. 영재판별의 이론
2. 영재판별의 방법
3. 영재판별의 실제
4. 영재판별의 검증

제2부 영재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제5장 영재교육과정의 이론과 개발
1. 영재교육과정의 역사와 접근방법
2. 영재교육과정의 기본 가정과 철학적 기반
3. 영재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준
4. 차별화 교육과정의 개념과 적용
5. 반타셀-바스카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6. 언어과 영재교육과정의 개발
7. 수학과 영재교육과정의 개발
8. 과학과 영재교육과정의 개발
9. 예술과 영재교육과정의 개발

제6장 영재 교수-학습 모형
1. 재능탐색모형
2. 렌줄리 3단계 심화학습모형
3.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4. 다중메뉴모형
5. 퍼듀 3단계 심화학습모형
6. 자율학습자모형
7. 다중지능모형
8. 피라미드 프로젝트 모형
9. 자기주도학습 모형
10. 인지적 사고과정-정의적 감각과정의 상호작용 모형
11. 무한재능모형

제7장 속진학습의 개념과 유형
1. 속진학습의 개념
2. 속진은 필요한가
3.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의 속진
4. 압축 프로그램
5. 시험을 통한 학점 부여
6. 고교-대학의 이중등록
7. 대학 조기입학
8. 국제 고교학위 프로그램
9. 재능탐색 프로그램

제8장 심화학습의 개념과 유형
1. 심화학습의 내용, 과정 및 목표
2. 학교 프로젝트
3. 학습센터
4. 현장체험학습
5. 봉사학습과 세계인식
6. 토요 프로그램
7. 여름캠프
8. 창의적 학습을 위한 로건학교
9. 주지사학교
10. 대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11. 발명캠프
12. 해외연수
13. 멘토십
14. 미래문제해결
15. 세계 창의력 올림피아드
16. 어린이 고전 읽기
17. 학업 10종 경기
18. 경시대회
19. 홈스쿨링

제3부 영재상담과 교사, 부모교육

제9장 영재의 잠재능력: 지능과 창의성
1. 지능
2. 우리나라 영재의 지능에 대한 연구
3. 창의성
4.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제10장 영재의 사회ㆍ정서적 문제와 상담
1. 영재의 사회적 문제
2. 영재의 정서적 문제
3. 영재상담

제11장 영재교육 담당 교원과 부모교육
1. 영재교육 담당 교원
2. 영재를 자녀로 둔 부모의 교육

제4부 영재교육의 다양한 접근

제12장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1. 장애영재
2. 학습장애영재
3. 이디엇 서번트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영재
5. 아스퍼거 영재
6. 여성 영재
7. 소외계층 영재

제13장 예술영재
1. 예술영재의 개념과 역사
2. 예술영재의 판별과 선발
3. 예술영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이신동(Lee, Shin-Dong)
고려대학교 교육학 학사
고려대학교 교육학 석사·박사(교육심리학 전공)
Stanford University Post-doc(영재성이론)
전 Purdue University GERI 연구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장
현 한국유아영재교육학회장
   순천향대학교 영재교육원장·교육대학원장

이정규(Lee, Jeong-Kyu)
육군사관학교 학사
일본 쓰쿠바대학교 심리학 석사·박사 수료(정부장학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교육심리학 전공)
전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 교수학습연구팀장
현 한국과학창의재단 책임연구원
   교육부 창의융합교육위원회 위원
   한국영재교육학회 수석부회장
   한국창의력교육학회 부회장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겸임교수

박춘성(Park, Choon-Sung)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박사
전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임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글로벌 인재연구소 부소장
   EBS 60분 부모 학습편(월요일) 학습컨설턴트
현 상지대학교 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 총무위원장
   한국창의력교육학회 홍보위원장
   열린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