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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인의 교육, 그 문명사적 조망
저자 : 안경식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536p
ISBN : 978-89-997-1845-8 93370
발행일 : 2019-06-20
가격 : 25,000원 → 22,5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신라시대의 교육을 문명사의 시각에서 고찰한 것이다. 교육문명이란 무엇인가. 문명은 인간이 만든 길이다. 교육문명은 인간이 만든 교육의 길이다. 그렇다면 신라 교육문명은 신라인이 만든 교육의 길일 것이다. 제1장 ‘신라의 교사들’에서부터 시작하여 제11장 ‘신라 교육문명의 교류사’에 이르기까지 교육문명이 들어가지 않은 곳이 없다. 이렇게 저자는 신라인이 만든 교육문명이 무엇인지를 말하고 싶었다.
  즉, 역사 연구를 하는 사람으로서 신라 사람들이 만든 교육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가 궁금했던 것이다. 이 궁금증은 여러 질문을 낳았다. 신라사회에서 교사라고 할 만한 사람이 있는가, 있다면 그들은 누구이며 어떤 교육 행위를 했는가를 물은 것이 제1장이다. 마찬가지로 신라사회에서 학생이란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었는지, 그들은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고 공부했는지를 물은 것이 제2장(‘신라의 학생들’)이다. 이어 던진 질문이 신라에서 교육사상가라고 할 만한 사람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것이 제3장 ‘7세기 신라의 교육사상가’다. 이 장에서 교육사상가들의 사상 자체가 교육문명이고 그들의 교육실천 자체가 교육문명이라는 것을 이야기했다. 제4장 ‘신라의 교구, 교육미디어 그리고 교육문명’에서는 신라인이 사용한 교구, 그들의 교육미디어를 교육문명의 관점에서 이야기했다. 이어 제기한 질문은 교육공간에 대한 것이었다. 이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제5장 ‘신라인의 교육공간 디자인’에 담았다. 제6장에서 물은 것은 화랑도의 교육이다. 사실 화랑도의 교육은 신라인의 가장 특징적인 교육이고, 그런 점에서 많은 이의 주목을 끌었다. 제7장 ‘신라인의 유학교육’에서는 신라사회에서 유학의 교육적 의미가 무엇이냐는 것에서부터 유학이 국학이라는 학교에서 가르쳐짐으로써 생긴 교육문화의 변화에 대해 물어보았고, 그 답을 교육문명사의 관점에서 해명해 보고자 하였다. 제8장은 화랑도, 유학과 함께 신라의 3대 문명의 원천인 불교교육을 이야기하였다. 불교사상이 신라인의 삶에 어떤 교육적 영향을 끼쳤는지를 물어보았다. 제9장 ‘신라인의 의례와 교육’에서는 문자문명의 시대는 문자가 문명을 표현하는 시대였다면, 비문자문명의 시대는 문명, 특히 교육문명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하는 질문을 던졌다. 제10장 교육문명으로서 ‘신라인의 전업교육: 과학기술교육과 예술교육’에서는 뒷날 잡학교육으로 불리기도 했던 기술과 예술교육에 주목했다. 마지막으로 제11장 ‘신라 교육문명의 교류사’에서는 교류사라는 이름으로 문명 교류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신라의 ‘교사’들
개념의 변화는 문명 변화의 표지다
‘師’의 글자의 역사
관직의 우두머리, 군사
주자의 군사 이념
성인으로서의 혁거세
문명의 전달자로서 임금
남해 차차웅은 무당 혹은 스승
정치교육의 담당자로서 임금
또 하나의 교사의 기원
무와 제사장
무의 역할과 교육적 의의
천문박사나 사천박사와 일자와 일관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화랑과 낭도
무와 승
문자문명의 수입자
원광과 이후 고승 대덕의 강경 활동
학교교육의 교사, 박사와 조교
교육문명사에서 본 신라사회의 ‘교사’들
‘포스트-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교사

제2장 신라의 ‘학생’들
한국문화에서 학생의 의미
본능으로서의 배움
교화의 대상으로서 백성
원화의 무리는 신라 최초의 학생 집단인가
화랑도에서 승려와 낭도
불교에서의 학생: 초전 당시의 상황
불교에서의 학생: 천축과 중국 유학승
군인 신분의 효자 학생, 진정법사
물고기와 자라, 돌을 ‘학생’으로 삼은 고승들
학교의 설립과 학생 개념의 유래
신라사회에서 공적 ‘학생’ 탄생의 과정
국학의 학생
열두 살의 조기 유학자, 최치원
‘학생’ 탄생의 의미: 교양인인가, 기능인인가
교육문명사에서 본 신라의 ‘학생’들

제3장 7세기 신라의 교육사상가
원효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천
의상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천
설총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천

제4장 신라의 교구, 교육미디어 그리고 교육문명
그림 미디어로서의 암각화
구술 미디어로서의 신화와 설화 그리고 노래
문자 미디어로서의 책

제5장 신라인의 교육공간 디자인
신화 교육의 공간으로서의 반구대와 천전리, 그리고 나정
화랑도의 교육공간으로서의 유오지
복합적 교화공간으로서의 불교의 사원
유교의 전문 교육공간으로서의 국학

제6장 신라인의 화랑도 교육
화랑제도와 화랑사상
화랑도와 유불도 삼교
통일 전의 화랑도의 행동특성
통일 이후 화랑도의 행동특성
교육문명사에서 본 화랑도의 교육

제7장 신라인의 유학교육
삼국 이전의 유학교육
정교이념에 반영된 신라의 유학사상
사회적 가치관의 측면에서 본 신라의 유학교육
학교교육의 입장에서 본 신라의 유학교육
교육문명사에서 본 신라 유학교육의 특징과 의의

제8장 신라인의 불교교육
신라교육사 연구에서 불교의 위상
신라인의 아미타신앙과 교육
신라인의 미륵신앙과 교육
신라인의 관음신앙과 교육
신라의 화엄사상과 교육

제9장 신라인의 의례와 교육
의례와 교육
시조 의례와 교육
불교의 의례와 교육
유교의 학례
교육문명사에서 본 신라시대 의례

제10장 신라인의 전업교육: 과학기술교육과 예술교육
신라의 율학교육
신라의 산학교육
신라의 천문학과 역법교육
신라의 의학교육
신라의 음악교육
신라의 미술교육

제11장 신라 교육문명의 교류사
국가형성기의 문명 교류
삼국 정립기의 교육문명 교류사
통일 이후의 교육문명 교류사

맺음말: 신라인이 만든 교육의 길, 그리고 21세기 한국교육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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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안경식(安京植, An Gyeong-Sik)
[경력]
국립대만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철학박사(1992)
전) 히로시마대학교 교육학부 객원교수(2015∼2016)
북경 제2외국어대학교 교환교수(1998∼1999)
동아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교육학과 조교수(1995∼2002)
현)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2002∼)

[저서]
교육과 한국불교(공저, 학지사, 2017)
역사 속의 교육공간, 그 철학적 조망(공저, 학지사, 2011)
한국 전통 아동교육사상(학지사, 2005)
구비설화에 나타난 한국 전통교육(문음사, 2004)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운동과 사상(학지사, 1994)
敎育學方法論(공저, 중국어 저서) 등 20여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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