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영유아 의사소통장애
발달, 평가, 중재
저자 : 이윤경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464p
ISBN : 978-89-997-1824-3 93370
발행일 : 2019-06-10
가격 : 23,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출생에서 3세까지의 의사소통발달과 이 시기에 경험할 수 있는 의사소통 장애의 발달, 평가, 중재를 주요 내용으로 다루었다. 책의 구성은 크게 제1부 영유아 의사소통장애와 영유아 발달, 제2부 영유아 의사소통 장애 평가 및 중재로 하였다. 제1부는 총 7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는데, 제1장부터 제3장까지는 의사소통장애의 개념과 영유아기 의사소통 발달과 장애를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발달의 기초 개념들 그리고 의사소통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장애 위험요인과 예방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영유아기 의사소통장애의 정의는 언어병리학 분야에서 정의하는 개념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같은 관련법이나 인접 분야에서의 장애 정의를 포함하여 학문적으로는 물론 실제적으로도 의미 있는 개념 정의가 되도록 고려하였다. 제4장부터 제7장까지는 의사소통발달과 더불어 신체운동, 인지, 사회정서 등 각 영역별 발달을 별도의 장으로 소개하였다.
  제2부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제8장부터 제10장까지는 의사소통 평가에 대한 내용을 그리고 제11장부터 제13장까지는 의사소통 중재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였다. 의사소통 평가에서는 먼저 제8장에서 평가의 개념을 토대로 평가를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평가 과정과 협력적 팀 접근을 소개하였으며, 제9장에서 평가 방법으로서 표준화된 검사를 활용한 평가와 관찰을 통한 평가 방법 그리고 대안적 평가 방법으로서 놀이기반 평가나 일과기반 평가, 참 평가, 역동적 평가 등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 영유아기 의사소통 평가에 포함해야 하는 영역들과 각 영역별 평가 실제를 소개하였다. 의사소통 중재 부분에서는 먼저 제11장에서 조기중재 원칙과 서비스전달모형, 의사소통 중재 계획 및 협력적 접근을 통한 중재 등 기본적인 내용을 개관하였으며, 제12장에서는 직접적 중재 접근법, 반응적 중재 접근법, 혼합 중재 접근법 그리고 가족참여 및 부모개입을 통한 의사소통 중재법을 중심으로 중재 접근 방법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13장에 서는 의사소통발달 단계를 기반으로 하는 영유아 의사소통 중재에서 다루어야 할 중재 내용과 각 단계별로 중재 목표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부 영유아기 의사소통장애와 영유아 발달

제1장 영유아 의사소통장애
1. 영유아 의사소통장애 이해
2. 영유아 조기중재와 언어치료사
3. 영유아 의사소통장애와 법적 지원

제2장 영유아 발달과 언어치료사
1. 언어치료사와 발달
2. 아동 발달단계
3. 발달 영역

제3장 영유아 발달 위험 요인
1. 발달 위험 요인의 이해
2. 발달 위험 요인과 발달 모형
3. 형성된 위험요인
4. 생물학적 위험요인과 환경적 위험요인
5. 장애예방과 언어치료사

제4장 영유아 의사소통발달
1. 의사소통의 이해
2. 영유아기 의사소통발달 단계
3. 의사소통 영역별 발달

제5장 신체운동 발달과 의사소통
1. 신체운동 발달과 언어치료사
2. 영유아기의 신체발달
3. 영유아기의 운동발달
4. 말 산출 구조 및 삼킴 발달
5. 영유아기의 감각 및 지각 발달

제6장 인지발달과 의사소통
1. 영유아기의 뇌 발달
2. Piaget 이론과 영유아기의 인지발달
3. 기타 인지발달이론

제7장 사회정서적 발달과 의사소통
1. 사회적 발달
2. 영유아기의 사회적 발달
3. 정서발달
4. 기질과 사회정서적 발달

제2부 영유아 의사소통장애 평가 및 중재

제8장 영유아 의사소통 평가 개관
1. 평가의 개념과 목적
2. 평가 관련 지식과 기술
3. 평가 과정
4. 협력적 팀 접근과 의사소통 평가

제9장 영유아 의사소통 평가 방법
1. 평가 방법
2. 행동관찰을 통한 평가
3. 대안적 평가모형

제10장 의사소통 평가 실제
1. 영유아 의사소통 평가 영역
2. 의도적 의사소통행동 평가
3. 말소리 산출과 구강운동 발달
4. 수용 및 표현 언어
5. 관련 영역

제11장 영유아 의사소통 중재 개관
1. 조기중재 원칙과 기본 지식
2. 조기중재 서비스전달모형
3. 개별화 가족지원계획과 개별화교육프로그램
4. 의사소통 중재 계획
5. 협력적 접근을 통한 중재

제12장 의사소통 중재 접근법
1. 직접적 중재 접근법
2. 반응적 중재 접근법
3. 혼합 중재 접근법
4. 가족참여와 부모개입 의사소통 중재

제13장 의사소통 수준별 중재 실제
1. 의사소통 중심 중재 모형
2. 상호관계 수립 단계
3. 의도적 의사소통 시작 단계
4. 언어적 의사소통으로의 전환
5. 언어적 의사소통 단계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이윤경(Yoonkyoung, Lee)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현 심리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정(박사)
[경력]
현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언어병리학전공 교수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장
   한국자폐학회(이사 및 편집위원),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이사),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편집위원), 국립특수교육원(편집위원),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편집위원)
전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편집위원장
   아주대학교 의료원 정신과 언어치료실, 서대문장애인복지관 언어치료실 언어치료사

<저서 및 역서>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2판, 공저, 2019, 학지사)
언어장애: 기능적 평가 및 중재(6판, 공역, 2016, 시그마프레스)
언어와 읽기장애(3판, 공역, 2014, 시그마프레스)
언어장애: 기능적 평가 및 중재(5판, 공역, 2012, 시그마프레스)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1판, 공저, 2012, 학지사)
의사소통장애(공역, 2011, 학지사)
언어치료 임상실습: 이론과 실제(공저, 2010, 학지사)
언어와 읽기장애(2판, 공역, 2008, 시그마프레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