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외상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교사를 위한 융복합교육론
학교개혁을 이끄는 교사 되기
저자 : 차윤경, 구자원, 김선아, 김시정, 문종은, 민희자, 박미영, 박영석, 송효준, 심수진, 안성호, 유금복, 유리, 이선경, 이성우, 장민정, 정재원, 주미경, 함승환, 황세영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92p
ISBN : 978-89-997-1320-0 93370
발행일 : 2019-03-30
가격 : 17,000원 → 15,3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 『교사를 위한 융복합교육론』은 입시교육 중심으로 획일화, 경직화된 한국 학교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저자들이 융복합교육을 중심으로 한국 학교의 미래 지향적 재구조화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한 결과물 중 하나이다.
저자들은 융복합교육에 대한 확장적 개념화와 융복합교육의 원리 및 실천 방안을 체계화하고 이를 한국사회의 학교교육 개혁을 위한 방안으로 구체화한 성과물을 발표해 올 수 있었다. 저자들은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적용하였고,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평가 전반에 관련된 전문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교사 연수와 워크숍을 실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관심 있는 연구자나 일선 교사와 그간의 성과를 공유해야 할 책무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저자들의 장기간에 걸친 이론적 연구 성과와 참여적 실천 경험을 종합하여 융복합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개념화,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학교 역량, 교사 학습 공동체 등에 관한 장으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각 장은 장별 핵심 주제와 관련된 주요 이론을 현장 적용 가능한 실행 방안과 함께 소개하였다. 이러한 구성 방식은 이 책의 저자들이 융복합교육을 통해 지향하는 학교교육 개혁 비전과 원리를 소통하고 실행 방법을 구체화함으로써 연구자와 실천가 사이에 소통과 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를 반영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교사 전문성의 개념론
1. 학교교육의 대안적 모델에 대한 요구와 융복합교육
2. 융복합교육에 대한 초기 개념화와 한계
3. 융복합교육 개념의 확장: ABCD 모델
4. 융복합교육의 통합성

제2장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교사가 왜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가
2.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3.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결과물을 만드는가
4. 결론

제3장 융복합적 수업을 위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
1. 서론
2. 융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 재개념화
3. 융복합수업 맥락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
4. 융복합적 교사로의 변환

제4장 융복합교육을 위한 내러티브 탐구와 교육과정 재구성
1. 융복합수업을 위한 내러티브적 사고
2. 융복합교육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3.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내러티브 탐구 방법
4.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한 융복합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제5장 융복합수업을 위한 거꾸로 학습 방법
1. 서론
2. 거꾸로 학습
3. 거꾸로 학습의 기획과 실천
4. 거꾸로 학습 관련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제언

제6장 융복합수업을 위한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학습 환경
1. 융복합교육과 교수·학습 전문성
2. 융복합교육과 테크놀로지 기반 교수·학습 전략
3. 교수·학습 전문성과 융복합교육의 실천 사례
4. 교수·학습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제언

제7장 융복합수업에서 교사의 스캐폴딩 전략
1. 융복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스캐폴딩
2. 융복합수업에서 교사의 스캐폴딩 유형
3.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스캐폴딩
4. 융복합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본 교사의 스캐폴딩
5. 융복합교육에서 교사의 스캐폴딩을 위한 제언

제8장 융복합수업을 위한 학습 활동 설계
1. 융복합 시대, ‘가르침’의 새로운 의미
2. 융복합수업의 학습 활동 개발을 위한 이론적 검토
3. 융복합수업에서의 학습 활동 설계
4. 교사를 위한 제언: 융복합 시대의 교사상

제9장 융복합수업과 학생 평가
1. 융복합교육과 평가
2. 융복합평가의 특징
3. 융복합평가의 기준과 절차
4. 융복합평가의 방법과 사례
5. 융복합평가의 결과 보고
6. 융복합평가에 대한 제언

제10장 학교 리더십과 자생적 학교개혁
1. 융복합교육과 자생적 학교개혁
2. 자생적 학교개혁 지원: 리더십의 중요성
3. 교수 리더십과 분산적 리더십: 융복합교육적 재해석
4. 논의

제11장 융복합교육 생태계 조성과 교사 학습 공동체
1. 융복합교육과 교사 전문성
2. 교사 학습의 공동체적 접근
3. 융복합교육 교사 학습 공동체 사례
4. 융복합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 방안

제12장 융복합수업을 위한 의사소통 역량
1. 융복합 시대와 교육의 의미
2. 융복합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
3. 의사소통 역량 중심 교육과정
4. 의사소통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실천 사례
5. 결론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차윤경
Stanford University 교육사회학 박사
현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구자원
한양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인천왕길초등학교 교사

김선아
Syracuse University 미술교육학 박사
현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학과 교수

김시정
한양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현 수원대학교 교양학부 객원교수

문종은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학 박사
현 수원대학교 객원교수

민희자
한양대학교 교육행정학 박사
현 고명초등학교 교사

박미영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학 박사
현 한양대학교 강사

박영석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송효준
한양대학교 다문화교육학과 박사 과정 수료

심수진
서울대학교 영어교육학 박사
현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안성호
커넥티컷대학교 언어학 박사
현 한양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유금복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박사 과정 수료

유리
한양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현 공주대학교 강사

이선경
서울대학교 과학교육학 박사
현 청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

이성우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 박사
현 한양대학교 강사

장민정
한양대학교 교육학 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정재원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현 중앙대학교 커리큘럼혁신센터 연구교수

주미경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교육학 박사
현 한양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

함승환
Michigan State University 교육학 박사
현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황세영
영국 University of Bath 교육학 박사
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