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문화 리더십
저자Steve Gruenert, Todd Whitaker
역자 주삼환, 이석열, 신붕섭, 김규태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72p
ISBN 978-89-997-9268-7 93370
발행일 2019-02-25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학교문화, 학교문화 리더십에 관한 책이다. 학교문화란 각 학교의 개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개성과 인성이 있고 또 이것이 서로 다르듯이 각 학교도 개별적인 독특한 특성이 있다. 사람에게 인격(人格)이 있듯이 학교마다 교격(校格)이 있고 국가마다 국격(國格)이 있다는 생각과 같다. 학교마다 독특한 특성에 해당하는 학교문화가 교사와 학생에게 좋은 영향을 미쳐서 교육의 질 향상으로 연결된다. 문화가 사람을 발전시키면 또 학교 안에 있는 사람, 특히 교직원이 좋은 학교문화를 지키게 되는데, 여기서 교육리더와 학교리더들이 중요한 학교문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는 문화조직, 교육조직에서 먼저 강조되었어야 하는데 기업 쪽에서 먼저 기업문화로 강조되다가 뒤늦게 학교문화로까지 강조되고 있다. 우수한 기업은 모두 우수하고 독특한 기업문화가 있더라는 연구가 나오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집중되었다. 마찬가지로 학교교육이 바르게 잘 되려면 건전한 학교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여기에 교장, 교육감 등 학교리더들의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한다. 미국 교육행정에서 1960년대 ‘조직풍토’라는 개념과 조직풍토를 측정하는 도구인 ‘OCDQ’가 유행한 적이 있는데, 학교문화를 이것과 연결시켜 봐도 좋을 것이다. 이 책은 미국책을 번역한 학교문화와 학교문화 리더십에 관한 책이므로 우리 학교문화에 맞게 발전시키는 노력이 요구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을 대신한 이 책의 개요

서론

CHAPTER 1 조직 내 사람과 문화 간의 역동성 탐색
조직풍토와 조직문화
미묘한 균형

CHAPTER 2 학교 활력화의 학교문화
5년 전의 학교와 5년 후의 학교
학교문화란?
변수로서의 과거, 현재, 미래

CHAPTER 3 의도적인 학교문화 형성
효과적으로 일하는 교사들의 섬
학교문화를 파괴하고 안전지대 구축하기

CHAPTER 4 교직원을 활력 있고 풍요롭게 하는 학교문화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동료 압력의 힘
다양한 신념을 억압하는 학교문화
리더의 역할: 규범 설정자와 양심적 봉사자

CHAPTER 5 수업 개선을 위한 학교문화
교사가 모두 똑같게 길러진 건 아니다: 집단에 미치는 협력의 효과
학습의 계기 보호
이제 무엇을?

CHAPTER 6 학생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다양한 렌즈를 통해 학생참여와 수업을 보기
학생 제공 정보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주는 학교문화

CHAPTER 7 학교문화의 층 이해
학급문화
학교문화
미국 교육구 수준의 문화
도전적인 상황에서 협력문화의 필요성
각 문화 간의 상호 관계성

CHAPTER 8 문화-사람 간 균형 방해
‘충실 직원’ 식별
강한 교사로 훈련 시키기
변화를 향한 자기성찰

CHAPTER 9 정책도 프로그램도 아닌 비난 제거
전문직 복장: 하나의 정책 사례
위로 클립, 아래로 클립: 학급관리 전략
#월요일축하의식: 문화 파괴
일상(日常)의 차이

CHAPTER 10 전문학습공동체로 문제해결
전문학습공동체란?
방 안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
가장 중요한 것: 리더십과 문화

CHAPTER 11 리더십 계량화(LBN)
LBN: 문화의 변화
문화 이해의 언어
리더십의 다른 측면에 LBN 적용하기
요약

CHAPTER 12 새로운 조직습관 개발
태도, 개성, 성향
의식과 관습을 지렛대의 작용점으로 활용하기
저항과 수용 간의 간격을 이용하기
격차의 이점을 이용하기

CHAPTER 13 학교문화 관리
학교문화 형성자
언제 취소 버튼을 누를 것인가?
문화의 사람 보호와 사람의 문화 보호
왜 무능력한 사람들은 도움을 청하지 않나

CHAPTER 14 직무만족과 사기를 진작하는 문화형성
학교문화가 가장 강력할 때
문화의 문제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과업의 우선순위 정하기

CHAPTER 15 교직을 자랑스러워하는 문화형성
학교의 고유 브랜드 만들기
자부심의 재현

CHAPTER 16 결론적 생각
학교문화, 미션, 비전 중 무엇으로 학교를 운영하는가?
문화충격을 줄이기 위한 문화적 거리 이해
문화에 귀 기울일 때와 무시해야 할 때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