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아들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학교문화 리더십
저자 : Steve Gruenert, Todd Whitaker
역자 : 주삼환, 이석열, 신붕섭, 김규태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272p
ISBN : 978-89-997-9268-7 93370
발행일 : 2019-02-25
가격 : 14,000원 → 12,6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학교문화, 학교문화 리더십에 관한 책이다. 학교문화란 각 학교의 개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개성과 인성이 있고 또 이것이 서로 다르듯이 각 학교도 개별적인 독특한 특성이 있다. 사람에게 인격(人格)이 있듯이 학교마다 교격(校格)이 있고 국가마다 국격(國格)이 있다는 생각과 같다. 학교마다 독특한 특성에 해당하는 학교문화가 교사와 학생에게 좋은 영향을 미쳐서 교육의 질 향상으로 연결된다. 문화가 사람을 발전시키면 또 학교 안에 있는 사람, 특히 교직원이 좋은 학교문화를 지키게 되는데, 여기서 교육리더와 학교리더들이 중요한 학교문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는 문화조직, 교육조직에서 먼저 강조되었어야 하는데 기업 쪽에서 먼저 기업문화로 강조되다가 뒤늦게 학교문화로까지 강조되고 있다. 우수한 기업은 모두 우수하고 독특한 기업문화가 있더라는 연구가 나오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집중되었다. 마찬가지로 학교교육이 바르게 잘 되려면 건전한 학교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여기에 교장, 교육감 등 학교리더들의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한다. 미국 교육행정에서 1960년대 ‘조직풍토’라는 개념과 조직풍토를 측정하는 도구인 ‘OCDQ’가 유행한 적이 있는데, 학교문화를 이것과 연결시켜 봐도 좋을 것이다. 이 책은 미국책을 번역한 학교문화와 학교문화 리더십에 관한 책이므로 우리 학교문화에 맞게 발전시키는 노력이 요구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을 대신한 이 책의 개요

서론

CHAPTER 1 조직 내 사람과 문화 간의 역동성 탐색
조직풍토와 조직문화
미묘한 균형

CHAPTER 2 학교 활력화의 학교문화
5년 전의 학교와 5년 후의 학교
학교문화란?
변수로서의 과거, 현재, 미래

CHAPTER 3 의도적인 학교문화 형성
효과적으로 일하는 교사들의 섬
학교문화를 파괴하고 안전지대 구축하기

CHAPTER 4 교직원을 활력 있고 풍요롭게 하는 학교문화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동료 압력의 힘
다양한 신념을 억압하는 학교문화
리더의 역할: 규범 설정자와 양심적 봉사자

CHAPTER 5 수업 개선을 위한 학교문화
교사가 모두 똑같게 길러진 건 아니다: 집단에 미치는 협력의 효과
학습의 계기 보호
이제 무엇을?

CHAPTER 6 학생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다양한 렌즈를 통해 학생참여와 수업을 보기
학생 제공 정보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주는 학교문화

CHAPTER 7 학교문화의 층 이해
학급문화
학교문화
미국 교육구 수준의 문화
도전적인 상황에서 협력문화의 필요성
각 문화 간의 상호 관계성

CHAPTER 8 문화-사람 간 균형 방해
‘충실 직원’ 식별
강한 교사로 훈련 시키기
변화를 향한 자기성찰

CHAPTER 9 정책도 프로그램도 아닌 비난 제거
전문직 복장: 하나의 정책 사례
위로 클립, 아래로 클립: 학급관리 전략
#월요일축하의식: 문화 파괴
일상(日常)의 차이

CHAPTER 10 전문학습공동체로 문제해결
전문학습공동체란?
방 안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
가장 중요한 것: 리더십과 문화

CHAPTER 11 리더십 계량화(LBN)
LBN: 문화의 변화
문화 이해의 언어
리더십의 다른 측면에 LBN 적용하기
요약

CHAPTER 12 새로운 조직습관 개발
태도, 개성, 성향
의식과 관습을 지렛대의 작용점으로 활용하기
저항과 수용 간의 간격을 이용하기
격차의 이점을 이용하기

CHAPTER 13 학교문화 관리
학교문화 형성자
언제 취소 버튼을 누를 것인가?
문화의 사람 보호와 사람의 문화 보호
왜 무능력한 사람들은 도움을 청하지 않나

CHAPTER 14 직무만족과 사기를 진작하는 문화형성
학교문화가 가장 강력할 때
문화의 문제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과업의 우선순위 정하기

CHAPTER 15 교직을 자랑스러워하는 문화형성
학교의 고유 브랜드 만들기
자부심의 재현

CHAPTER 16 결론적 생각
학교문화, 미션, 비전 중 무엇으로 학교를 운영하는가?
문화충격을 줄이기 위한 문화적 거리 이해
문화에 귀 기울일 때와 무시해야 할 때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Steve Gruenert
미국 인디애나주립대학교(Indiana State University)의 교수이다. 그는 20년 이상을 조직문화와 조직풍토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들 개념의 발전 과정에 대하여 계속해서 다른 연구자들과 함께 탐구하고 협동 노력해 왔다.
Todd Whitaker
그의 전문직의 전문성과 열정을 통합할 수 있어서 행운이라고 한다. 그는 교육 분야에서 앞서가는 발표자이다. 미국 미주리대학교(University of Missouri)의 교육리더십 교수이고 미국 인디애나주립대학교의 명예교수이다.

<< 역자 >>
주삼환
서울교육대학교,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석사
미국 미네소타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 대학원 Ph.D.
서울시내 초등교사 약 17년, 충남대학교 교수 약 25년,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 역임
충남대학교 명예교수

이석열
충남대학교 교육학 학사, 석사, 박사
남서울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교직부장, 교육혁신원 원장

신붕섭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석사, 박사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한국교원교육학회 이사
나사렛대학교 기획처장, 교육혁신평가본부장 역임
나사렛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 교수

김규태
미국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h.D.
계명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조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