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현대교육평가(5판)
저자성태제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672p
ISBN 978-89-997-1923-3 93370
발행일 2019-02-20
정가 25,000원
E-BOOK 정가 22,5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을 2002년 2월에 출간한 이래 2005년에는 2판을 그리고 2010년에는 3판을 개정하여 출간하였다. 이 기간 동안 이 책에 대한 많은 분의 사랑을 받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는 4판을 출간하려 한다. 지난 3년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원장직을 수행하면서 교육평가에 대한 세계적 흐름을 목도하였고, 우리나라의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평가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였으며 바람직한 교육평가의 방향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다. 이번 판에는 이러한 경험과 고민이 녹아 있다.
  교육의 진행과정에서 시행되는 진단, 형성, 총합평가 중에 최근에는 형성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이에 대한 단행본까지 출판되었다. 특히 미국에서는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의 표정, 시선, 목소리까지도 분석하고, 이로부터 도출된 피드백을 바탕으로 교수법을 수정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형성평가를 독립적인 주제로 다루는 제5장을 추가하였다. 형성평가에 대해서는 McMillan이 저술한 Classroom Assessment의 5장을 우리나라 학교 현실에 맞게 의역하고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3판까지는 ‘학교평가와 수업평가’에 대한 장이 있었으나 이번 판에서는 삭제하였다. 또한 컴퓨터화 검사의 발전에 따라 최근 외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컴퓨터화 검사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NEAT를 소개하였다. 새로운 평가정책과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등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되어 온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등의 내용을 수정하였다.

* 부록CD 코드 및 암호
testwizard 실행 사용자 코드: admin000 / 암호 1
testwizard로 제작된 검사 시행 비밀번호: 1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5판 머리말
◆ 4판 머리말
◆ 1판 머리말
◆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 육
1. 정 의
2. 인간관
3. 교육의 목적

제2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기본 가정
3.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4. 교육평가의 대상
5. 평가방법
6. 평가주체, 요소 및 절차
7. 평가결과의 보고 및 이용
8. 교육평가의 역사

제3장 교육과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육목표 분류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종류

제4장 교수·학습 진행에 의한 교육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진단, 형성, 총합평가의 비교

제5장 형성평가
1. 새로운 관점
2. 자료 수집
3. 피드백
4. 교육적 처방

제6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
4. 성장참조평가
5. 규준, 준거, 능력, 성장참조평가의 비교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7장 총평, 측정, 검사
1. 총 평
2. 측 정
3. 검 사
4. 측정과 검사의 역사
5. 검사, 측정, 총평, 평가의 관계

제8장 표준화 검사
1. 정의와 특징
2. 제작절차
3. 표준화 검사와 학급검사의 차이점
4. 검색절차
5. 표준화 검사 참고문헌
6. 표준화 검사의 종류
7. 표준화 검사 선택 시 유의사항

제9장 정의적 행동 특성 측정
1. 정의적 행동 특성의 중요성
2. 정의적 행동 특성의 측정
3. 정의적 행동 특성의 측정방법


제4부 문항제작

제10장 문항제작과 유형
1. 문항제작자의 자격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3. 검사제작절차
4. 좋은 문항의 조건
5. 문항 유형

제11장 선택형 문항제작
1. 진위형
2. 선다형
3. 연결형
4. 배열형

제12장 서답형 문항제작
1. 논술형
2. 단답형
3. 괄호형, 완성형

제13장 문항편집지침
1. 진술형식
2. 문항과 답지
3. 인용부호
4. 보기의 표기
5. 글씨체와 크기


제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

제14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
2. 문항분석
3. TestAn에 의한 문항분석 실행과 해석
4. 고전검사이론의 장단점

제15장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1. 문항반응이론
2. 문항특성곡선
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4. 문항반응모형
5. 진점수
6. 정보함수
7. 문항반응이론의 장점
8. 문항반응이론에 대한 연구와 적용
9. BayesiAn에 의한 문항분석 실행과 해석

제16장 차별기능문항 추출
1. 차별기능문항의 정의
2. 차별기능문항의 추출방법
3. 차별기능문항에 대한 연구와 적용

제17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1. 검사점수
2. 규준점수
3. 준거점수
4. 점수보고


제6부 타당도와 신뢰도

제18장 타당도
1. 정 의
2. 역사와 종류
3. 타당도의 적용

제19장 신뢰도
1. 정 의
2. 개 념
3. 역 사
4. 종 류
5. 신뢰도의 적용과 영향을 주는 요인
6. 정보함수
7.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제20장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
1. 채점자내신뢰도
2. 채점자간신뢰도
3.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의 적용


제7부 컴퓨터화 검사와 수행평가

제21장 컴퓨터화 검사
1. 컴퓨터화 검사의 정의
2. 컴퓨터화 검사의 발달
3. 컴퓨터화 검사의 장점
4. 컴퓨터화 능력적응검사

제22장 수행평가
1.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
2. 수행평가의 정의
3. 수행평가의 역사
4. 수행평가의 특징
5. 수행평가 개발 및 절차
6. 수행평가의 장단점
7. 수행평가의 적용과 과제


제8부 평가모형

제23장 교육평가모형
1. 목표중심평가
2. 운영중심평가
3. 소비자중심평가
4. 전문가중심평가
5. 반론중심평가
6. 참여자중심평가


제9부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제24장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
1.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2. 전형주체 구도
3.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4. 교육의 문제점
5. 미국 대학의 대학입학 전형요소
6.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방향과 과제
7. 연구과제

제25장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1.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2.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3. 최근 동향 및 전망

◆ 참고문헌
◆ 부 록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