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알고 보면 만만한 PBL 수업
대한민국 교실 수업 개선 프로젝트
저자 : 장경원, 이미영, 김정민, 박문희, 전미정, 이수정
판형 : 4x6배판변형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84p
ISBN : 978-89-997-1667-6 93370
발행일 : 2019-01-25
가격 : 20,000원 → 18,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제1부 PBL 이해하기’에는 PBL 수업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PBL의 정의 및 특성을 비롯하여 PBL과 협력학습 방법들, 교사와 학생의 역할(제1장)과 문제해결 과정, PBL 진행 과정, PBL 진행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제2장)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제2부 PBL 수업 들여다보기’에는 각 교과의 PBL 수업 사례들이 소개됩니다. 한 손엔 책, 가슴엔 사랑, 머리엔 큰 꿈을 채우는 국어수업(제3장),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사회수업(제4장), 도전과 성찰이 있는 과학수업(제5장), 행복을 그리는 미술수업(제6장),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기술·가정수업(제7장), 한방에 해결하는 교과연계수업(제8장), 자유학년(학기) 활동 속 PBL 수업(제9장)이 이어집니다. 왜 이 수업을 PBL에 적용하는지, 각 교과 속 PBL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3부 PBL 수업 노하우’에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PBL 수업 노하우 (제10장), PBL 문제개발 노하우(제11장), PBL 운영 노하우(제12장), PBL 평가 노하우 등(제13장), 그 동안 PBL 수업을 진행하면서 겪은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현장 선생님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방법들이 소개됩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는 PBL 수업에 첫발을 디디시는 선생님들을 조금이라도 돕기 위해 각 교과와 수업의 활동지와 평가지가 실려 있습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머리말


PART 1 PBL 이해하기

제1장 | PBL에 대한 이해
1. PBL의 정의 및 특성
2. PBL과 협력학습 방법들
3. 교사와 학생의 역할

제2장 | PBL 진행 과정
1. 문제해결 과정
2. PBL 진행 과정
3. PBL 진행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PART 2 PBL 수업 들여다보기

제3장 | 국어수업 속 PBL: 한 손엔 책, 가슴엔 사랑, 머리엔 큰 꿈을 채우는 국어수업
1. 왜 국어 교과에 PBL을 적용하는가
2. 국어 교과 PBL 적용 사례

제4장 | 사회수업 속 PBL: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사회수업
1. 왜 사회 교과에 PBL을 적용하는가
2. 사회 교과 PBL 적용 사례

제5장 | 과학수업 속 PBL: 도전과 성찰이 있는 과학수업
1. 왜 과학 교과에 PBL을 적용하는가
2. 과학 교과 PBL 적용 사례

제6장 | 미술수업 속 PBL: 행복을 그리는 미술수업
1. 왜 미술 교과에 PBL을 적용하는가
2. 미술 교과 PBL 적용 사례

제7장 | 기술·가정수업 속 PBL: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기술·가정수업
1. 왜 기술·가정 교과에 PBL을 적용하는가
2. 기술·가정 교과 PBL 적용 사례

제8장 | 교과연계수업 속 PBL: 한방에 해결하는 교과연계수업
1. 왜 교과연계수업에 PBL을 적용하는가
2. 교과연계 PBL 적용 사례

제9장 | 자유학년(학기) 활동 속 PBL
1. 왜 자유학년(학기) 활동에 PBL을 적용하는가
2. 자유학년(학기) 활동 PBL 적용 사례


PART 3 PBL 수업 노하우

제10장 | 교육과정 재구성과 PBL
1. 왜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한가
2. PBL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제11장 | PBL 문제개발 노하우
1. PBL 문제의 역할과 특성
2. PBL 문제개발 절차
3. 교사들의 문제개발 경험

제12장 | PBL 운영 노하우
1. 진도 조정 전략
2. 질문 전략
3. 모둠 구성 전략

제13장 | PBL 평가 노하우
1. 평가관의 변화
2. PBL에서의 평가
부록-활동지 및 평가지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장경원
홍익대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공학 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기대학교 교직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액션러닝(Action Learning), 프로젝트학습(Project Based Learning), 토의와 토론 등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과 긍정탐색(Appreciative Inquiry), Project Design Matrix, 학교컨설팅 등 학교와 조직의 문제해결 및 조직개발 분야에 대한 연구와 강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PBL로 수업하기』,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AI로 수업하기』, 『토의와 토론으로 수업하기』, 『창의적 리더십이 교육과 세상을 바꾼다』 등이 있다.

이미영
경북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를 졸업한 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사회 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대구중등협력학습지원단, 사회과 과정중심평가지원단으로 활동하면서 대구시교육청뿐만 아니라 부산시교육청 및 제주교육청 소속 학교에 PBL 중심의 교실수업개선 연수, PBL 수업-과정중심평가-기록의 일체화 관련 연수에 출강하였다. 또한 중등 사회교과 서술형 평가 매뉴얼 제작(교육부, 2011), 학습용 콘텐츠 개발(대구교육연구정보원, 2013), 사회과 학습용 콘텐츠 개발(대구교육연구정보원, 2013), 우수교육자료 공유지원단(대구교육정보연구원, 2015), 인문정신 반영 인성 교육 자료집 ‘행복한 수업을 만드는 교수 언어’(대구시교육청, 2015), ‘PBL에서 수업의 미래를 보다’ 자료집(대구시교육청, 2018) 개발 등에 참여하였다. 이외에도 KDI와 공동으로 무역 교육 모듈 제작에 참여하였고, KDI 주관 경제 분야 직무연수(중등 사회과 및 비사회과 교사 대상)에 출강하여 PBL 수업 강연을 하였다.

김정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미술교육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구 북구에 있는 교동중학교에 근무하고 있다. 중등협력학습지원단 회원으로 각종 교사연수, 교육과정 재구성, 중등교직 생애주기별 맞춤형(신임기, 성장기, 심화기) 연수, 예술교사 수업역량강화 직무연수, 2015 개정 교육과정 연수, 교실 수업 개선 거점학교 연합형 연수, 신규교사 역량강화 연수, 자유학기제 교실수업개선 연수, 찾아가는 교실수업개선 연수, 학교 맞춤형 설계 연수, PBL 실천학교 연수에 출강(2016~2018), 중등과정중심 평가 지원단(2017),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사례집 집필 참여(2017). ‘대구행복역량교육과정 각론 연구개발’ 미술과 위원(2014~2017) ‘중등 인문정신 반영 교수 언어 자료집’ 미술과 자료 개발(2015) ‘행복인식 전환교육을 위한 행복수업 교사연수회’ 출강(2015) ‘행복생활 워크북 활용 행복수업 교사연수’ 출강(2017), ‘행복생활 콘텐츠 자료개발’ 위원(2017), ‘PBL에서 수업의 미래를 보다’ 자료집(대구시교육청, 2018) 개발 등에 참여하며 개발한 수업디자인과 실천 사례, 포맷을 확산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박문희
경북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한 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을 수료하였다. 현재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국어 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프로젝트학습(Project Based Learning) 등 학생 배움 중심 수업 연구와 실천에 힘을 쏟고 있으며 그 과정과 결과들을 중심으로 KDI 경제수업 연수(비경제 교과 PBL 수업 방안) 등 다수의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외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긍정심리학을 통한 행복수업 운영, 대구교육연수원, 2016), 특별연구교사(행복생활 워크북 자료개발, 대구광역시교육청, 2014), 교육부 지정 연구 활동(국어과 ICT 활용 교수-학습모형 및 과정안 개발, 2002), ‘PBL에서 수업의 미래를 보다’ 자료집(대구시교육청, 2018) 개발 등의 활동도 하였다.

전미정
경북대학교 화학교육과를 졸업한 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과학 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대구광역시 과학과 연구교사(2013), 중등협력지원단(2015~현재)으로 활동하면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과 프로젝트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적용한 교실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다양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외 2018 자유학기제를 위한 과학과 자료 ‘PBL을 품은 과학 레시피’(대구광역시 과학교육원, 2018), 인문정신 반영 인성 교육 자료집 ‘행복한 수업을 만드는 교수 언어’(대구광역시교육청, 2015), ‘PBL에서 수업의 미래를 보다’ 자료집(대구시교육청, 2018) 개발에 참여하였다.

이수정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를 졸업한 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기술·가정 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대구중등협력학습지원단, 기술·가정과 중심평가지원단(2017), 대구광역시 기술·가정과 연구교사(2016)로 활동하면서 교육청 및 단위학교 주관 교실수업개선 및 PBL 연수, 과정중심평가 연수에 출강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과 프로젝트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적용한 교실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