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아들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저자 : 한유경,김성기,박정희,박주형, 선미숙,오인수,윤미선,이언조,이윤희,이지은,전수민,정제영,황혜영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432p
ISBN : 978-89-997-1662-1 93370
발행일 : 2018-09-20
가격 : 20,000원 → 18,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강의에 사용할 전문적인 교재로서 기획되었다. 저자들은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가 법, 정책, 심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지식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심도 있게 다룬 대학 교재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공감하며, 총 12개의 다양한 주제로 책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제1부 ‘학교폭력 예방’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대처, 역량 함양 등을 다루어 교사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2부 ‘학생의 이해’에서는 인성교육,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 정서·행동발달 등을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실제 교실 현장에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은 본래 대학에서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과목을 수강하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신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하지만 각각의 주제를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집필하였다는 점에서 현재 일선 학교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직교사는 물론, 학생과 직접 상담하며 지원하고 있는 청소년 상담사, 정책을 입안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현장전문가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저자들은 교사와 현장전문가가 이 책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신장하여 궁극적으로는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기를 소망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머리말

제1부 학교폭력 예방

제1장 학교폭력의 현황 및 대응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
2. 초·중·고등학교 학교폭력의 현황
3. 학교폭력의 대응

제2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이론
1. 학교폭력의 원인
2. 공격성과 괴롭힘을 설명하는 이론

제3장 학교폭력의 예방 및 개입의 실제
1. 예방이론을 적용한 학교폭력 개입
2. 모든 학생을 위한 보편적 개입
3. 고위험군 학생을 위한 선택적 예방
4.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을 위한 지시적 예방
5. 체계적인 예방전략인 전학교 접근의 활용

제4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법·제도적 기반
1. 학교폭력예방법의 의의
2. 학교폭력예방법의 제·개정 현황
3. 학교폭력예방법 및 관련 법령의 주요 내용
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제도적 기반

제5장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및 판례
1.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2. 판례


제2부 학생의 이해

제6장 학습부진의 이해와 대응
1. 학습부진의 개념과 진단
2. 학습부진의 원인과 특성 및 유형
3. 학습부진 학생의 지도와 관리

제7장 학교부적응 및 비행행동의 이해와 대응
1. 학교부적응의 개념 및 유형
2. 비행행동의 개념 및 이론
3. 비행행동의 발생 원인 및 현황
4. 비행행동의 대응 방안

제8장 학업중단의 이해와 대응
1. 학업중단의 개념
2. 학업중단의 문제점 및 현황
3. 학업중단의 원인
4.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방안

제9장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의 이해와 정신건강
1.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한 이해
2.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관련 주요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이해와 개입

제10장 다문화교육의 이해
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2.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접근
3. 다문화학생의 현황 및 문제점
4. 교사의 다문화역량과 역할
5. 다문화교육정책 및 법령 주요 내용

제11장 학생활동의 이해
1. 학생활동의 개념
2. 학생자치활동
3. 동아리활동
4. 학교에서의 학생활동 지원방향

제12장 인성교육의 이해
1. 인성교육의 기초
2. 인성교육 이해의 이론적 틀
3. 인성교육의 실제
4. 정책 차원의 인성교육
5. 인성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부록

◈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한유경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 D.(교육행정 박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장
    학교폭력대책위원회(국무총리 소속) 위원

김성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 박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구원
협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박정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심리 박사)
서울청룡초등학교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교육연구사

박주형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교육행정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연구교수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선미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행정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연구교수

오인수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사범대학(철학 박사)
미국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교육학과 조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부교수

윤미선
고려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 박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핵의학교실 박사후연구원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조교수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이언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행정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행정 사무관

이윤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행정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연구교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이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심리 박사)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
가재울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전수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졸업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폭력 전담 변호사
법무법인 현재 변호사

정제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 박사)
교육과학기술부 서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장, 기획처부처장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부소장
    이화여자대학교 THE인재평가지원실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황혜영
미국 University of North Carolina-Chapel hill(교육학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연구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