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중재반응을 위한 증거기반 읽기 교수
편저자 Diane Haager, Janette Klinger, Sharon Vaughn
역자 이병혁, 홍성두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1194-7 93370
발행일 2018-07-30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현대 사회에서 읽기는 생존과 관련된 문제가 된다. 모든 아동은 모국어를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원하는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상당수의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어떤 경우 그 어려움은 장애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그것이 어떠한 것이든 장애를 지닌 것으로 판별된다는 것은 해당 개인의 삶에 극적인 영향을 미친다. 잘못된 판별로 인해 장애가 있음에도 장애가 없는 것으로 결정되거나 장애가 없음에도 장애가 있는 것으로 결정된다면, 해당 개인은 물론 가족들의 삶 또한 위기에 처하게 된다. 따라서 어떤 아동에게 장애가 있는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판별해야 함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읽기장애를 포함한 학습장애는 그 정의가 아직 모호하고 유사 개념인 학습부진과 많이 혼동되고 있으며, 이는 현장에서 아동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아동의 학습문제가 학습장애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학습부진으로 인한 것인지를 결정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동안 학습장애 분야에서의 판별은 주로 지적 능력과 성취 사이의 불일치(차이공식)를 기준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차이공식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여러 문제점으로 비판을 받아 왔다. 이러한 이유로 차이공식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중재에 대한 반응(Response To Intervention)’, 즉 중재반응 모델이다.
이 책은 총 13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수의 저명한 학자들이 중재반응 모델을 천착하고 있다. 또한 단지 이론적인 부분뿐 아니라 적용 및 실행 방법을 깊이 있게 논의함으로써 현장 교사들에게 중재반응 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에서 적용을 가능케 한다는 점은 이 책의 긍정적인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중재반응 모델이 읽기문제를 판별하는 데 있어 유일하게 올바른 방식은 아니다. 하지만 장애라는 중요한 주제를 다룰 수 있는 하나의 효과적인 접근방식임에는 틀림없으므로 현장에서 아동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도 그리고 연구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선택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3단계 모델의 배경과 개관

제1장 읽기 중재의 3단계 모델 개관
중재반응을 위한 배경 조성
중재반응: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판별과 교수의 새로운 시대
개관

제2장 읽기장애 학생의 예방과 조기 판별
중재에 대한 반응: 학습장애의 조기 판별
3단계 모델
3단계 모델에 대한 연구
요약

제3장 읽기 교수에 대한 3단계 접근에서 사정의 역할
3단계 읽기 중재에 필수적인 세 가지 사정 기능
교육과정중심측정: 세 가지 사정 기능 충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세 가지 사정 기능 충족을 위한 교육과정중심측정의 적용: 1학년 사례 연구
포괄적 교육과정중심측정 틀
요약

제2부 1차 중재

제4장 초등학교 수준에서의 학급 읽기 교수와 교사의 지식
효과적인 학급 읽기 교수에 대한 연구
교실 관찰에 대한 경험적 접근
결론

제5장 1차 중재: 특수교육을 예방하는 방법
읽기 문제가 감소될 수 있는 증거
과학기반 실제는 1차 중재를 위해 추천되고 있는가
실행과 정책 그리고 연구를 위한 권고
연구
결론

제3부 2차 중재

제6장 단계별 중재 모델의 실행: 읽기 성과와 신경의 상관관계
중재 연구 설명
여타 단계의 중재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

제7장 읽기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의 계층
읽기에서의 계층화된 중재
단계 2에서의 실험
단계 2 중재 설계의 결정
학년 전반에 걸친 2계층 교수의 예시
2차 중재의 성과
학습된 수업

제4부 3차 중재

제8장 유치원생을 위한 예방 모델에서 세 번째 단계의 특성과 역할
읽기 곤란을 예방하기 위한 교수 지원의 3단계 모델
3단계 예방 모델: 학생의 수행에 기반을 둔 교수적 강도의 체계적 증가
3단계 예방 모델의 교수적 요소
3단계 예방 모델의 학교구 적용 사례
단계 3 중재의 핵심적 특징
중재 설명
결과
결론 및 효과적인 3단계 중재의 필수적 특징에 대한 권고
결론

제9장 유치원과 1학년에서 중재를 통해 초기 읽기 곤란 예방하기: 3단계 모델의 변형
1학년 중재 연구
유치원과 1학년 중재 프로젝트
현재 결과에 따른 함의
요약

제5부 3단계 모델의 실행

제10장 문화적·언어적으로 다양한 학생에게 중재반응 모델을 시행할 때 고려사항
가변성 및 과잉일반화를 하지 않는 것의 중요성
연구대상자에 대한 불충분한 정보
증거로 간주되는 것은 무엇인가
충실도, 실현 가능성 그리고 실행에서의 도전
문화와 학습
문화적으로 반응적인 문해 교수(단계 1)
결론

제11장 중재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
의뢰 전 중재 연구: 모든 것이 시작된 곳
읽기 중재의 3단계 모델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
도시 학교를 위한 단계 2 중재 모델
직면한 도전과 학습된 교훈
요약

제12장 문제해결에서의 역사적 조망과 현 추세: 미니애폴리스 이야기
문제해결의 역사
미니애폴리스 공립학교
미니애폴리스 문제해결 모델
문제해결 모델에서의 중재
문제해결 모델에서의 읽기 중재: 특수교육
중재에 대한 반응에서 학생의 진전도 점검하기
중재반응 모델의 실행 평가하기
문제해결 모델 실행의 성과
요약

제13장 중재반응 연구의 쟁점은 무엇인가
보편적 선별
교수의 강도 및 내용
반응의 정의
3학년과 그 이상
학습장애라는 구인에 대한 함의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