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의 이해 (강의용PPT 제공)
저자 : 양명희, 김희정, 임유경
판형 : 4x6배판변형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04p
ISBN : 978-89-997-1481-8 93370
발행일 : 2018-03-02
가격 : 17,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의 이해』는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폭력을 이해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 책이다. 이 책은 크게 ① 학교폭력의 이론적 이해, ②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준비, ③ 학교폭력 예방의 실제적 적용으로 나뉘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장에서 4장까지는 학교폭력의 개념과 종류, 학교폭력 관련자(가해학생, 피해학생, 목격학생), 학교폭력 관련 법(「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제도(학교폭력 전담기구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5장에서 7장까지는 유아교사가 교육현장의 폭력 예방을 위해 알아야 할 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교사 자신의 정서조절 방법, 교사와 유아들의 효과적인 대화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8장에서 11장까지는 유아교육기관 차원에서 폭력 예방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 운영체제,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적 지원 방법, 기대행동 지도 방법, 사회적 기술 지도 방법을 소개하였고, 마지막 12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에 폭력 예방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였다.
    이 책은 예비유아교사로서 교육현장의 폭력 예방 방법을 공부하는 학부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유아교사는 한 개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 시기를 다루는 막중한 책임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를 둘러싼 중요한 사회적 환경이 되는 유아교사는 폭력 예방에 필요한 유아의 공감능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영유아기라는 결정적 시기에 유아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아교사가 인성교육을 포함한 폭력 예방 교육을 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교육현장의 폭력이 갈수록 심각하고 복잡해지며 폭력의 발생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이때에, 현장으로 나갈 예비유아교사는 폭력 예방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폭력 예방에 필요한 인성과 지성을 고루 갖춘 유아교사는 평화로운 교육현장을 만들어 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의 초석을 닦게 될 것이다. 부족하나마 이 책이 그러한 기초 준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책으로 공부한 학생들이 교육현장에 나가서 폭력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 책을 다시 찾아보고 그 내용을 적용할 수 있게 되기를 감히 소망해 본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학교폭력의 이해
1. 일반폭력과 학교폭력의 차이
2. 학교폭력의 정의
3. 학교폭력의 최근 경향
4.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2장 학교폭력의 종류
1. 학교폭력의 분류
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한 학교폭력의 종류

제3장 학교폭력 관련자 이해
1. 가해학생의 이해
2. 피해학생의 이해
3. 가해-피해학생의 이해
4. 목격학생의 이해

제4장 학교폭력 예방의 법률과 제도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에 관한 제도

제5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발달 이해
1. 정서발달
2. 자기 이해와 사회적 이해
3. 도덕성 발달

제6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교사의 정서조절
1. 정서지능의 개념
2. 정서조절과 뇌 발달의 관계
3. 정서조절

제7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교사의 효과적 대화
1. 유아 행동에 대한 수용 정도와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2. 적극적 경청
3. 나-전달법
4. 유아의 행동지도를 위한 논리적 결과 사용하기

제8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교육기관 운영체제
1.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교육기관 차원의 운영체제의 개요
2. 유아교육기관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체계

제9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적 지원
1. 물리적 환경 지원
2. 하루 일과 계획표
3. 성인들의 감독과 관심
4. 효율적 교수 적용
5. 선행사건 중재 적용
6. 배경사건 중재 적용

제10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기대행동 지도
1. 기대행동 지도의 필요성
2. 기대행동 지도의 방법

제11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의 사회적 기술 지도
1. 사회적 기술의 정의
2. 사회적 기술의 선택
3. 사회적 기술의 사정과 평가
4. 사회적 기술 훈련의 계획
5. 사회적 기술 훈련의 구성요소

제12장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교육과정 적용
1. 유아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생명존중의식 함양교육 강화
2.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3. 교과 교육과정 내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체계화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양명희
전남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 졸업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정서·행동장애 전공(교육학 석사)
미국 오레곤대학교(University of Oregon) 대학원 행동장애아 교육 전공(문학 석사, 철학 박사)
광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김희정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졸업
일본 동경가쿠게이(東京学芸)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교육학 석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교육학 박사)
광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임유경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교육학 석·박사)
광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