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이상심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일반자료 제공)
정신역동 관점
저자 : Karen J. Gilmore, Pamela Meersand
역자 : 이지연, 이지현, 김아름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408p
ISBN : 978-89-997-1408-5 93180
발행일 : 2018-01-15
가격 : 20,000원 → 18,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현재를 통해 내담자의 과거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많은 임상가와 상담자는 상담장면에서 보이는 내담자의 모습이 과거의 발달적 사건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내담자의 과거 환경과 경험, 무의식적 환상, 애착 안정성, 신체적 기질적 요소, 발달과정 등과 상담실 안팎에서의 경험에 관심을 갖게 되면, 내담자의 자기표상 및 전반적인 정신적 삶에서뿐만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정신역동적 발달에 대한 많은 개념은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많다.
    이 책은 과거 정신역동의 발달 개념에서 현대인의 발달과정에 보다 적합한 발달개념을 보완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출생부터 전생애 발달의 과정 속에 중요한 발달의 주제와 의미를 정신역동적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일반인들이 자신의 심리적 주제를 이해하게 할 뿐 아니라 상담심리학, 발달심리학, 임상전문가가 자신이 만나는 내담자를 이해하는 데 좋은 통찰자료로 자극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정신역동적 주제라 어려운 내용들이 많고, 전통 정신분석, 대상관계, 신경생리학적 지식을 망라하는 부분이어서 역자들도 번역을 하면서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이 책의 내용을 통해 관련 연구자들과 상담자들의 지적 이해에 조금이나마 일조를 할 수 있다면 큰 보람이겠다. 수정하는 과정을 여러 번 거치긴 하였지만, 막상 또 발견되는 오류나 헛점이 있을 거라 생각되어 조심스러운 마음이 있다. 이는 이후 추가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겠다. 현대 발달이론이나 정신역동, 성격발달의 심화된 체제적인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이나, 대상관계, 임상적 실제에서 애착의 문제를 더 탐구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도 좋은 교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역자 서문
■저자 서문
■동영상 가이드

1장 정신역동 발달 입문
정신역동 치료/심리상담에서 발달에 대한 이해의 역할
발달에 대한 현대 정신역동적 접근
정신역동적 발달이론의 기본 원리
유전적 관점

2장 영아기
영아에 대한 입문
부모 됨, 임신, 엄마-유아의 감정 공유
신생아기, 사회적 미소의 출현, 기질의 역할
면대면 상호작용과 부화의 과정
후기 영아기의 감정 공유와 애착관계
신체적 발달, 동작성 훈련, 유아기로의 전환

3장 유아기
유아기에 대한 입문
자기, 분리 그리고 성별에 대한 의식의 출현
재접근기, 내적 갈등, 초기 초자아 발달
유아기 동안 나타나는 항문기와 초기 발달에서 배변 훈련의 역할
유아기 아동의 사고와 자기조절에서의 발달 진전

4장 오이디푸스기와 출현하는 역량
오이디푸스기 입문
오이디푸스기 발달에서 언어의 역할
정신화 역량과 오이디푸스기 아동의 관계적 세계
가상/가장 놀이의 발달과 오이디푸스기 아동의 삶에서 상상의 역할
전조작적 사고와 오이디푸스기
초자아 형성

5장 오이디푸스기
Freud 이론에 따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관한 현대적 관점 및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다양성
초자아
현대 정신역동 관점에서 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여전히 중요한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보편적 공상’

6장 잠재기
잠재기 아동 입문
인지 성숙과 잠재기 아동의 마음
잠재기 단계
잠재기 아동의 사회적 세계의 확장
학습 및 학업적 삶/학업생활의 중요성
잠재기의 두뇌 성숙 및 신체발달

7장 전청소년기
전청소년기 입문
정신적인 삶에서 신체의 중요성
전청소년기의 인지적·사회적 발달
전청소년기의 사회 및 가족 생활
중학생으로의 전환
사춘기에 변하는 생리기능: 소년과 소녀
발달심리학: 불안과 우울 장애의 등장

8장 초기 및 중기 청소년기
청소년기 입문
단계
2차 개별화 과정
성적인 신체가 갖는 중요성
변하는 생리와 해부적인 변환: 새로운 능력, 집착 그리고 정신병리

9장 후기 청소년기
후기 청소년기 서론
대학에 진학할 것인가 말 것인가
정체성
친밀한 관계를 위한 능력
청소년기를 통한 초자아의 진화
신체적·인지적 변화
정신 질환의 발병

10장 오디세이 시절
신생 성인기의 소개
대학 졸업이 열쇠인가
연장된 청소년기?
신생 성인의 주관적 경험
정체감
어머니와 아버지, 친구와 연인, 남성과 여성
형제자매 관계
신체적·인지적 발달

11장 정신역동적 심리치료에서 발달적 사고의 역할
과거, 현재 그리고 발달적인 관심
발달적 개념의 현대적 타당성
트라우마와 회복탄력성: 성인 환자의 유년기 경험을 이해하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Karen J. Gilmore
컬럼비아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의학(정신과) 교수로서 컬럼비아 대학교 정신분석 교육 및 연구 기관의 선임 자문위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맨해튼에서 개인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Pamela Meersand
컬럼비아 대학교 의과대학 정신분석학과 심리학 조교수로서 컬럼비아 대학교 교육 및 연구 기관에서 아동발달 분야의 의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맨해튼에서 개인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 역자 >>
이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상담심리 박사
상담심리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전 서강대학교 상담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전임강사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교수, 상담심리 전공주임교수
상담심리학회 인천대 분회장

이지현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심리학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상담심리 석사학 수료
Calvin Theological Seminary MTS
Calvin Theological Seminary ThM

김아름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인턴 수료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전 싱가포르 Agape Language School 한국어 강사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