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신찬교육학
한국 최초의 교육학 교과서 1895
저자기무라 도모지
역자 김성학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1326-2 93370
발행일 2017-08-1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신찬교육학』은 우리나라에서 발매된 최초의 교육학 교과서이다. 1895년 한성사범학교가 체계적인 교과과정과 학사제도를 갖추고 운영되면서 정부에서 이용하는 민간 서점이 발매하기 시작하였다. 비록 저자와 발행인이 모두 일본인이고, 시대적 배경 때문에 일본의 우월성을 드러내는 사례를 활용하거나 서구 편향적 내용을 간간이 담았다는 한계를 갖지만, 갑오개혁기에 출범한 근대적 교원양성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볼 수 있는 유일한 책이라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
    이 책은 서구 교육론을 수용하는 한편‘, 아동은 친애하는 부모에 의지해서 자기가 바라는 것을 얻고자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성질이지만, 또한 부모와 엄한 스승의 명령도 확실히 지키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일부 비판적 수용의 태도를 견지한다. 또한 근대교육에 대한 강한 기대를 드러내며 ‘하늘과 땅 사이에 교육과 같이 위대한 것은 없다’혹은 ‘교육에서 가장 귀중한 것은 교사를 숭상하는 것이다’와 같은 표현을 통해 교육의 효능과 교사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아마도 당시 이 책을 처음 접한 조선인들은 상당한 지적·문화적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교육학이라는 학문 자체와 삼육의 교육체계가 생소했을 것이며, 이 책에서 처음 소개된 루소와 칸트 등의 교육론 및 오늘날까지 유효한 심리학 개념은 더욱 이해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동시에 자연적인 발육 순서에 따른 교육 원리, 흥미를 중시하고 직관을 활용한 지력 개발, 감정과 미적 소양을 기르는 교육법, 위생과 체조를 중시하는 체육 등 새로운 교육론은 호기심의 대상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1890년대 초반까지 일본이 성립한 교육학의 체계와 내용을 함축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이 조선 교육계에 어느 정도의 파급력을 미쳤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조선 후기까지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던 전통적 교육학적 사유들이 근대교육학 체계로 급속히 편입되기 시작했다는 점은 분명하다. 즉, 이를 통해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수용된 것이다. 이 책이 초창기 한국교육학사로 들어가는 비밀의 문을 활짝 열어 주는 열쇠가 되길 기대해 본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서론
학술의 요의
교육의 종류
인간의 재능과 지혜
정부의 책임
일본, 조선, 청나라는 자연교육국
교육학, 즉 혼합학문의 의미
교육의 두 유형

제2장. 총론
교육의 의의
교육의 목적
교육의 범위
교육의 효능
교육의 구별
덕육의 목적
덕육의 필요
지육의 목적
지육의 필요
체육의 목적

제3장. 지육론
물질과 마음의 구별
마음의 소재지
몸과 마음의 관계
지·정·의의 분별 및 관계
내적 감각과 외물의 심의 구별
지력의 조목
주의력의 정의
아동의 주의력
감각의 정의
후각과 미각
청각의 의의
촉각의 의의
시각의 의의와 발육법
관찰적 교육, 즉 실물교육의 의의
지각력의 정의
기억력의 정의
어린아이의 기억력
상상력의 정의와 득실
도화의 실효
어른과 어린아이의 상상 지식
문장으로 상상력 기르기
여러 각력의 관계
개념력의 정의
개념 지식 교수의 세 가지 원칙
단정력의 정의와 어린아이의 단정력 수련법
추리력의 정의
어린아이의 추리력 및 양성법
귀납법과 연역법
지육의 가치
여러 능력의 발육 순서
균형과 통일의 의의
심의 발달의 방법

제4장. 덕육론
정과 의를 강구하는 이치
감정의 원인
감정의 원리
감정의 분해
사정의 의의
동정의 의의
중정의 의의
어린아이의 감정과 감정교육법
의지의 정의
단순 의지의 발동 작용
복잡 의지의 작용
동념의 원리
제지의 의의
사려의 의의
찬택 및 비판의 의의
결단 및 인내의 의의
자제의 의의
심의 발육의 이치
경험의 의의
발육의 의의
유전의 의의
어린아이의 의지
아동의 자연성
아동의 기반법
의지 교육
칸트의 의지론

제5장. 덕육본론
인생의 본분
덕육의 세 가지 능력
아동의 도덕심
역사적 교훈
여러 학문 진보의 기초
스승을 택하는 길
진실을 사랑하는 정서의 근본
아동의 진실을 검증하고 살피는 방법
진실의 탐구법
심미의 이치
미육의 의의와 선의 숭상
종교 공경의 의의

제6장. 체육론
체육의 의의
두경 및 인후의 위치
기관과 식도의 구별
손과 발의 운용
골절이 연접한 형상
체조의 효능
음식의 조리
체육의 필요
체육의 한 방편
위생적 체육
아동 보양법
병식체조의 효능
체육의 효능에 대한 통합 논의

부록
부록 1. 기무라 도모지의 저서 및 논문 목록
부록 2. 기무라 도모지 저 『경제교육: 실지 경험』(1889)의 차례
부록 3. 이자와 슈지(伊澤修二) 저 『교육학』(1882)의 차례
부록 4. 노세 사카에(能勢栄) 저 『교육학』 1~4권(1889)의 차례

기무라 도모지 저 『신찬교육학』(1895) 원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