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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분 양육기술
심리치료 전문가와 함께하는
저자 : 박동혁, 김영은, 박현정, 송목련, 최혜진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44p
ISBN : 978-89-997-1256-2 03370
발행일 : 2017-06-20
가격 : 15,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만일 자녀를 태어난 시점부터 다시 양육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지금과 똑같은 방식으로 하겠습니까? 아니면 무언가 다른 방식으로 해 보겠습니까?” 이 질문에 답을 하려면 두 단계에 걸친 생각이 필요하다.
    첫 번째 단계는 현재 내 아이가 한 인격체로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고 발달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만일 아이가 바람직한 모습으로 성장하고 있다면 당신은 부모로서 굳이 다른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 이미 잘해 왔으므로 그 방법을 유지하면 된다. 하지만 OECD 국가 중 아동 행복도가 꼴찌인 나라에서 “우리 아이는 더 바랄 것 없이 잘 자라고 있으니 내게는 양육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 없다!”라고 단언할 부모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아이에게 발달의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이 관찰되거나 잦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면 다음 단계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왜’ 그리고 ‘무엇’이 현재의 모습에 영향을 주게 되었는지에 대한 것이다. 미처 알지 못해 놓쳤던 것들, 처음부터 잘못 알았던 것들 혹은 알았으나 실천하지 못한 것들이 생각나게 된다. 최근 통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1.2명으로 전 세계 최하위 수준이며 외동아의 비율은 이미 50%를 넘기고 있다. 이 한 번의 양육기회를 어떻게 해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을 것인가? “정답은 없지만 훨씬 바람직한 방법은 존재한다. 그리고 늦은 것도 없다.” 아이들의 기질과 부모의 성격, 처한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양육에 정답은 없다. 인내와 시행착오의 시간을 거쳐 마침내 부모는 더 성숙한 인격을 갖게 되고 아이들은 그런 부모와 함께 온전한 존재로 성장해 가는 것이다. 부모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책에서는 오랜 논의를 통해 현장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가장 대표적인 발달 문제를 총 8개의 범주와 24개의 하위 주제로 제시하였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01. 생활습관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1. 식사시간은 전쟁터 - 식습관 문제
2. 엄마 대신 스마트폰 - 스마트폰 중독
3. 입만 열면 피노키오 – 거짓말

02.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4. 사람 앞에 서면 홍당무 - 낯가림
5. 나는야 삐짐이 - 소심함
6. 친구야, 나만 바라봐 - 또래 집착

03. 조절능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7. 우리 집 무법자 - 과잉행동
8. 못 말리는 떼쟁이 - 욕구조절
9. 손톱 물어뜯기 선수 – 강박행동

04. 정서적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10. 엄마 껌딱지 - 분리불안
11. 슬픈 나무늘보 - 우울·무기력
12. 기억의 아픔에 갇힌 아이 – 트라우마

05.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13. 공부 빼고 다 재미있는 아이 - 학습동기
14. 내 마음은 이미 빵점 - 학습자신감
15. 할 일을 매번 미루는 아이 - 공부습관 문제

06. 공격성을 보이는 아이
16. 나는야! 헐크 - 또래 공격성
17. 평생의 라이벌, 큰아이와 작은아이 - 형제갈등
18. 세상에서 제일 만만한 우리 엄마 – 부모자녀갈등

07. 신체적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19. 내 몸은 놀이터 - 자위행동
20. 자다가 번개 맞는 아이 - 야경증
21. 밤만 되면 지도 전문가 – 야뇨증

08.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
22. 말이 늦은 아이 - 언어발달
23. 운동발달이 느린 아이 - 대근육·소근육 발달
24. 혼자 노는 외톨이 - 사회성 발달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박동혁
아주대학교 심리학과에서 학습과 정신건강에 대한 주제로 임상심리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아주학습능력개발연구실(ALADIN)을 운영하였다. 이후 심리학습센터 ‘마음과 배움’ 원장, 심리상담센터 ‘허그맘’ 대표원장을 역임하며 아동·청소년 문제를 다루는 현장 심리학자로 활동하였다. 현재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원광디지털대학 심리학과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며, ‘학습심리’ ‘진로상담’ ‘행동수정’ ‘이상심리’ ‘심리치료’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이 외에 각급 교육청 및 상담 기관을 대상으로 학습, 인성, 진로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MLST 학습전략검사』(인싸이트, 2014), 『MindFit 인성건강검사』(인싸이트, 2014), 『LAMP 워크북시리즈』(인싸이트, 2014),『 KMDT 진학진단검사』(인싸이트, 2012) 등이 있다.

김영은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심리학과에서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서울여자대학교 부설상담기관인 엘림상담센터에서 인턴기간을 보낸 후 상담센터 및 복지관에서 놀이치료와 부모상담으로 아이들과 부모의 변화를 적극 지지하고 응원해 왔다. 또한 유치원 및 보육원 교사 대상으로 아동 심리 교육, 교회 안에서의 부모교육 및 집단 상담을 진
행하고 있다. 현재는 허그맘 아동청소년 상담센터와 한숲아동청소년 상담센터에서 놀이치료와 부모 상담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교 안팎에서 청소년 대상 집단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박현정
서울대학교에서 동양화와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뉴욕 Long Island University에서 임상미술치료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뉴욕주의 Rebecca School for Autistic Children과 Long Island College Hospital의 성인정신병동에서 인턴수련을 거쳤다. 이후 미국 공인미술치료사(ATR) 자격을 취득하며 다수의 학교와 (주)한신플러스케어 등 여러 현장에서 아동·청소년 미술치료전문가로 활동하였다. 현재 허그맘 아동청소년 상담센터에서 미술치료사와 청소년상담사로 활동 중이다.

송목련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학사 학위 취득 후 미국 뉴욕 Long Island University에서 임상미술치료 석사 학위를 받았다. 뉴욕 주의 Creative Arts Studio와 뉴욕 주립정신병원에서 인턴수련기간을 거치고, 이후에 현장 미술치료사로 일하며 미국 공인미술치료사(ATR)로 인정받았다. 아동·청소년 전문 미술치료사로서, 서울시아동보호전문기관, 서울시온드림다문화가족교육 센터, 허그맘 아동청소년 상담센터 등 다수의 상담소와 교육현장에서 활동하였다. 현재는 마음드림심리상담센터의 미술치료사로 활동 중이다.

최혜진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놀이치료전공)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명지대학교통합치료연구센터와 한울아동가족상담센터에서 혹독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쳤다. 이후 상담센터, 복지관, 정신과, 학교 등 아이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놀이치료사를 천직이라 여기며 근무하였다. 현재는 명지대학교 심리재활학과(놀이치료전공) 박사과정 중으로 공부에 매진하며 허그맘 아동청소년 상담센터와 성남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놀이치료사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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