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트라우마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교육사회학(3판) (강의용PPT 제공)
학교 사회-문화 분석
저자 : 김병성
판형 : 4x6배판변형 / 제본 : 양장
페이지 : 480p
ISBN : 978-89-997-1146-6 93370
발행일 : 2017-02-15
가격 : 20,000원 → 18,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그간 ‘교육사회학’ ‘교육과 사회’ 그리고 ‘교육사회학 관련 이론’ 등을 통하여 대학, 대학원 그리고 현장교사들에게 받은 많은 호응과 응원에 힘입어 이번에 그간의 대학강의와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 중 아직 소개가 덜 된 내용을 첨가하여 지금까지의 교재 내용을 리모델링(Remodeling)한다는 의도로 교육사회학 관련 저자의 연구자료를 종합·정리한 『교육사회학: 학교사회·문화분석』을 출판하게 되었다.
   특히 사회문제, 사회갈등, 교육격차·불평등 그리고 청소년 문화 등에 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과 자료를 첨가하였다.
   교재 구성은 ‘교육사회학이론 → 학교사회문화 → 교육실천 과정’이라는 전체 구조를 중심으로 내용을 체계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제1부에서는 교육과 사회관계를 교육사회학의 발달 과정, 거시·미시적 관련 이론, 학문적 성격과 연구 영역으로 제시하였고, 제2부에서는 교육불평등과 교육격차·학력격차의 문제를 그 접근 모형과 실천 과정을 구체적 자료에 더하여 제시하였으며, 제3부에서는 청소년 문제와 교육갈등과 사회갈등의 현안을 중심으로 현실교육의 문제, 한국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살펴보고, 제4부에서는 사회체제로서 학교문화, 학급사회 역동성, 학교학습풍토, 교사기대와 교육효과, 학교효과의 실증연구, 학급의 사회심리학적 과정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제5부 한국 사회와 글로벌 교육에서는 평생교육,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발전과제 그리고 북한 사회의 교육이념, 제도, 과정 등을 제시하였다.
   이 책에 수록된 내용이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체 내용을 포괄할 수는 없으나 저자가 지금까지 연구·개발한 자료에 근거하여 기술하였다.
   교육과 사회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분석-설명하는 교육사회학의 탐구를 미시·거시적 관점으로 양분하여 구분한다면 이 책은 학교사회, 학급문화의 측면, 즉 미시적 관점에 주안점을 갖고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그 자체의 이론이나 관점도 중요하겠지만 궁극적으로 교육사회학 탐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발전, 즉 교실 내 교사-학생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교육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여야 그 학문적 존재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3판 머리말
◆ 1판 머리말

제1부 | 교육과 사회문화

교육산책 1. 학교사회공동체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1. 사회-교육-문화의 관계
2.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태동
교육사회학의 발달
3. 교육사회학의 성격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학문지향적 교육사회학
학교사회학
4.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과 방법
양적 연구방법
질적 연구방법
5. 한국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1. 교육사회학 접근의 틀: 거시-미시적 접근이론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이론의 관점
갈등이론의 관점
3. 기능이론과 학교교육
기능이론
기술기능주의
인간자본론
4.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갈등이론
경제적 재생산이론
문화적 재생산이론
저항이론
5. 해석학적 이론과 학교교육
미시적 접근방법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6. 신교육사회학

제3장 사회변동과 정보사회
1. 사회변동의 의미
사회변동의 개념
사회변동의 관련 개념
2. 사회변동이론
제 이론의 개관
사회변동의 원인과 저해 요인
사회변동의 과정과 양상
3. 교육과 근대화
근대화의 과정
근대화의 현상
교육과 근대화의 가치
4.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개념과 관점
정보사회의 특성

제4장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1. 사회계층의 개념
사회계층
사회계급
2. 사회계층의 본질
3.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문화특성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사회계층의 측정방법
사회계층의 문화특징
4. 사회이동
사회이동의 의미
사회이동에 관한 두 관점
한국의 사회이동의 실제

제2부 | 교육불평등과 교육격차

교육산책 2. 상대적 결핍의식

제5장 교육불평등 문제와 접근
1. 교육불평등의 문제
2.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교육기회균등의 개념
교육기회균등관의 변천
3. 교육평등관의 유형
접근기회의 평등
과정의 평등
결과의 평등
4. 학교교육과 불평등
5. 교육불평등의 접근모형
사회적 지배구조 모형
사회적 체제접근 모형
교육 균형발전 모형
6. 교육평등화의 과제

제6장 교육격차와 학력격차
1. 교육격차의 문제
2. 교육격차의 인과론
지능결핍론
환경결핍론
교사결핍론
3. 학력격차의 접근모형
거시적 접근모형
미시적 접근모형
교육 균형발전 모형
4. 학력격차의 결정요인

제3부 | 사회문제와 청소년

교육산책 3. 교사의 교육권

제7장 한국 사회와 교육갈등
1. 사회문제
2. 교육갈등
3. 한국 사회 갈등의 배경
4. 교육갈등의 파생문제
5. 교육갈등의 사회적 함의

제8장 청소년 문제와 접근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의 특성
2.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 문화의 특징

3. 청소년 문제의 접근 이론
생물학적 견해
심리학적 요인
사회학적 접근
4. 청소년 문제의 교육 방안
청소년 문제의 발생 원인
교육 방안

제9장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1.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2. 기능론의 문제점
3. 학교교육의 급진론적 관점
프레이리: 의식화론
일리치: 탈(脫)학교론
라이머: 학교사망론
실버만: 학급 위기론
신마르크스주의론

제4부 | 학교문화와 학급사회

교육산책 4. 학교효과

제10장 학교문화
1. 문화와 교육
2. 학교문화
문화와 학교문화
학교문화 연구의 접근모형: 상호작용 모형
게젤과 테렌 모형
3. 학생문화
청소년 문화의 형태
청소년 문화의 특징
4. 학교의 사회심리학적 특성
5. 학급의 사회심리학적 과정

제11장 학급사회와 집단역동성
1. 집단역동성
집단역동성의 개념
집단역동성의 학문적 성격과 그 특징
집단역동성의 연구과제
2. 집단역동성의 배경
학급 집단연구
집단역동성의 배경 이론
3. 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관찰법
사회성 측정법
현장실험
실천연구
4.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학급집단의 형성
학급집단의 사회적 구조
학급에서의 집단과정
학급편성에 따른 논쟁
5. 소집단 협동학습

제12장 교사기대와 학습효과
1. 교사의 학습기대
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2. 교사기대의 사회심리학적 근거
자기충족예언
교사기대의 근거
기대의 전달방식
3. 교사의 기대효과
교사의 학습기대효과
교사기대의 지향점
4. 교사기대와 학교학습풍토의 개선

제13장 효과적인 학교
1. 효과적인 학교의 의미
효과성에 대한 함의
조직이론적 관점
학교효과 관련 요인
2. 효과적인 학교연구
3. 효과적인 학교연구의 유형
4. 효과적인 학교연구의 예
브루코버(Brookover) 연구
루터(Rutter) 연구
5.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과 제언

제5부 | 한국 사회와 글로벌 교육

교육산책 5. 부모 인내와 교육의 질

제14장 평생교육발전
1. 평생교육의 발달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의미
3. 평생교육체제의 특성
4. 평생교육체제의 발전방향

제15장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다문화교육의 관점
3. 다문화교육의 과정
4. 다문화교육의 과제

제16장 북한교육
1. 북한교육학의 배경과 교육이념
북한교육학의 성립 배경
2. 북한의 교육제도
3. 교원양성제도
4. 남북한 교육통합을 위한 과제
남북한 교육의 비교
남북한 교육의 통합을 위한 과제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김병성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 교육사회학 전공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 교육사회학 박사(Ph. D.)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연구원
영국 엑시터(Exeter) 대학교 Research Fellow
한국교육개발원 책임연구원, 수석연구원
한국교원대학교 부교수, 교수
한국교육사회학회 회장
한미재단(Fulbright 위원회)교환교수
미시간주립대학교 교환교수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고려대학교, 한양대학교, 서강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경희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에서 강의

<저서 및 역서>
School and Social Achievement(한국교육개발원, 1982)
학교학습풍토와 학업성취(교육과학사, 1984)
학교교육과 교육격차(한국교육개발원, 1985)
교육사회학(양서원, 1988)
교육사회학 관련이론(양서원, 1990)
한국사회와 교육갈등(공저, 양서원, 1990)
학교의 사회심리학(양서원, 1990)
사회문화와 교육(역, 문음사, 1991)
교육학 총론(공저, 양서원, 1992)
교육과 사회(학지사, 1994)
효과적인 학교학습풍토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1995)
교육연구방법(학지사, 1996)
학교 효과론(학지사, 2001)
교육사회학 이론신강(학지사, 2002)
교육사회심리학(한국교원대학교, 2004) 등 다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