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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을 위한 인지행동개입의 활용(사회복지 전공)
임파워먼트 관점에서의 접근
저자 : Mary Keegan Eamon
역자 : 김희진, 이현정, 최가영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464p
ISBN : 978-89-997-1053-7 93330
발행일 : 2016-08-30
가격 : 21,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인지행동개입은 개인의 사고 및 행동 변화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입법 중 하나로 주요한 사회복지실천기법으로 주목받아 왔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그동안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인지행동개입이 클라이언트의 자율적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아닌, 치료자가 치료 계획과 과정 전반에 걸쳐 클라이언트를 통제하고 지배한다는 점에서 클라이언트의 임파워먼트를 저해한다는 비판을 해 왔다. 또한 인지행동개입은 사회경제적 요소와 같은 구조적 모순에 대한 고려 없이 개인의 결핍된 부분에만 개입의 초점을 맞춘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 책에서 Mary Keegan Eamon 교수는 기존의 인지행동치료법에 대한 비판과 잘못된 시각에 대해 반박하며, 인지행동개입이 사회복지 핵심 가치에 부합하면서 어떻게 다양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인구를 임파워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특히, 단순히 인지행동치료법의 요소나 사례를 나열하는 것이 아닌 폭넓은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인지행동개입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또한 저자는 이 책에서 인지행동개입을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인구의 사회정책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가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인구의 임파워먼트를 위해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인지행동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제안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취약계층 인구, 인지행동방법 및 임파워먼트

제1장 취약계층 인구
취약계층의 정의
   장애인
   인종적/민족적 소수집단
   성 소수자 집단
   여 성
   노 인
   저소득층
   위험요소

제2장 인지행동 이론 및 방법
용어와 인지행동치료 정의하기
   용어 정의하기
   특징 정의하기
인지행동이론
   행동이론
   사회학습과 인지이론
   인지행동평가
공통적 개입들
   행동개입
   인지행동개입

제3장 임파워먼트와 인지행동방법
임파워먼트 및 개입목적의 선정
인지행동방법론에 대한 비판과 임파워먼트 및 사회복지실천과의 일관성
   인지행동방법이 전문가 통제를 통해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가
   인지행동방법이 사회정의 관점에 부합하는가
   인지행동방법은 사회적 타당성이 부족한가
   요 약
제2부에서 제5부까지의 개관


제2부 사회적 자원에의 접근과 증대

제4장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시키기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사회적 기술 습득하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개입
   신체 및 감각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
   학습, 인지,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
   정서/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
   복합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
취약계층 성인을 위한 개입
   신체장애가 있는 성인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
   중증 정신장애가 있는 성인
   복합장애가 있는 성인
   노 인
   동성애 남성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5장 여가/레크리에이션 및 관련 활동 증가시키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개입
   신체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
   학습/발달문제가 있는 아동·청소년
   복합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
취약계층 성인을 위한 개입
   신체장애가 있는 성인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
   중증 정신장애가 있는 성인
   복합장애가 있는 성인
   노 인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6장 개인적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움 요청하기
사회정서적 지지 증진시키기
   빈곤, 소수집단 임신청소년과 자녀양육을 하는 미혼모 청소년
   저소득층 여성
   동성애 여성
의료적이고 긴급한 욕구충족
   만성질환이 있는 성인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
   중증 정신장애가 있는 성인
   노 인
매일의 일상적인 활동 수행하기
   신체장애와 시각장애가 있는 성인
   학습·인지·발달장애가 있는 개인
   복합장애가 있는 개인
   노 인
개인적으로 설정한 목표달성하기
   신체 및 감각장애가 있는 성인
   흑인 청소년
   행동/정서장애와 학습장애가 있는 청소년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3부 경제적 자원의 획득과 증진

제7장 일자리 획득하기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원
구직기술의 습득을 통한 일자리 확보
   면접기술
   ‘멘토/조력자’ 동원기술
   잡클럽 활용방안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8장 고용유지하기와 직장에서 발전하기
지원고용
일의 생산성과 질 향상시키기
   신체장애가 있는 근로자
   지적장애가 있는 근로자
   중증 정신장애가 있는 근로자
직업관련 사회적 기술 증진시키기
   발달장애와 신체장애가 있는 근로자
   중증 정신장애가 있는 근로자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9장 공적 및 민간 경제적 자원 이용하기
공적 및 민간 경제적 지원의 출처
취약계층의 공적 및 민간 원조 이용 돕기
   중증 정신장애가 있는 성인
   소수인종 청소년과 장애가 있는 청소년
   저소득 여성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요 약


제4부 자기결정능력 향상하기

제10장 개인적 통제와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투입 강화하기
취약계층의 자기결정
개인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통제권 강화
   다양한 영역에서의 의사결정과 교육회의에의 참여
   개인목표의 설정과 달성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11장 일상 및 장기적 의사결정에서의 선택 증가시키기
레크리에이션 및 여가 활동
   지적장애가 있는 개인
   복합장애가 있는 개인
매일의 일상적인 활동
   지적장애가 있는 개인
   복합장애가 있는 개인
지역사회 거주시설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12장 법적ㆍ개인적 권리보장
법적 권리보장
   일반적 법적 권리
   작업장에서의 편의증진
   교육적 편의증진
원치 않는 무방비한 성적 행동을 거부할 권리
   여 성
   흑인 청소년
   성 소수자
   중증 정신질환이 있는 개인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5부 거시적 의사결정에의 참여증진 및 요약

제13장 사회정책과 지역사회 및 조직의 실천 변화시키기
취약계층의 거시적 의사결정
   제한적 참여
   거시적 참여의 유익한 결과
거시적 의사결정 참여 증진시키기
   기술훈련과 모임 참석률 높이기
   정부 및 재단 후원프로그램
실천과 연구를 위한 분석과 비판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자유와 통제 그리고 사회정의
   사회적 타당성

제14장 요약, 실천적 함의 및 향후 연구
효과성과 추가적 적용
임파워먼트와 인지행동개입
   개인의 자유와 통제
   사회정의 관점
   사회적 타당성

맺은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Mary Keegan Eamon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사회복지학과(School of Social Work) 교수로 2014년까지 재직하였으며, 현재는 명예교수로 있다. 이몬 교수는 아동복지분야를 포함하여, 만성 정신질환을 진단받은 성인과 아동 및 가족에게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12년간 임상실천가로서 활동해 왔으며, 사회사업 임상실천과 이론을 가르쳐 왔다. 이몬 교수는 빈곤이 아동과 가족들의 안녕에 미치는 영향과 그들이 받는 서비스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에 대해 수많은 논문을 저술하였다. 최근의 연구관심사는 개인과 그 가족이 공적부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것과 그들의 정치적 활동의 개입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 역자 >>
김희진
현재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며, 주요 연구분야는 아동·청소년 복지다.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복지와 인권 관련 연구과제를 수행하였으며, 특히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성장·발달과 성인기로의 건강한 이행과 자립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현정
현재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에서 사회복지학 전공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요 관심분야는 여성복지와 다문화 관련 주제다. 사회복지 교육현장에서는 여성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실습 등을 가르쳐 왔다.

최가영
현재 노던아이오와대학교(University of Northern Iowa) 사회복지학과(Department of Social Work)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사회복지사의 2차 외상후 스트레스(Secondary Traumatic Stress), 여성복지, 이민자 삶, 그리고 다문화/문화적 민감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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