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이상심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영재상담
이론과 적용
저자 : 이신동, 박성옥, 태진미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272p
ISBN : 978-89-997-1051-3 93370
발행일 : 2016-08-20
가격 : 16,000원 → 14,4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늘 인지적 측면의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길러 주는 데 집중해 왔다. 영재들에게 이런 인지적 능력을 길러 주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런 인지적 능력이 활성화되고 유지되려면 사회적·정서적 안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제는 점차 영재교육의 범위를 넓히고 차별화된 지원을 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즉, 영재들의 독특한 사회적·정서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지원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재들에 대한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예방과 상담이 필요하다. 독특하고, 창의적이며, 적응 문제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활동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저자들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는 우리 실정에 맞추어 집필된 영재상담 관련 교재가 없다는 데서 시작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영재상담과 관련된 두세 권의 책이 출간되어 있는데, 이 책들은 모두 미국에서 출간된 책을 번역한 것으로 한국 실정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한국의 영재교육 실정에 맞추어 이론과 실제로 구성하였다.
   이 책은 총 1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 영재성 및 영재상담의 개념과 이슈, 2장 영재의 발달적 특성, 3장 영재의 유형별 상담적 요구, 4장 영재상담을 위한 모형으로 구성하였으며, 5장 영재에게 자주 발견되는 특성, 6장 영재의 비동시적 발달과 상담, 7장 영재의 과흥분성과 상담, 8장 위험에 처한 영재의 부적응 문제와 상담으로 구성하였고, 9장 영재의 정서 및 행동 장애와 상담, 10장 소외계층과 다문화 영재상담, 11장 영재의 진로문제와 상담, 12장 영재부모 스트레스와 역할 상담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전체 내용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영재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다루고 있다. 특히 한국의 영재교육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상담의 사례와 해결책들을 위한 내용이 많이 들어가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원의 영재교육 전공 학생들을 위한 교재로 사용되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제1장 영재성 및 영재상담의 개념과 이슈

1. 영재성의 개념
   1) 영재성 개념의 역사적 배경
   2) 최근 영재성의 개념
   3) 창의성

2. 영재상담의 개념
   1) 영재상담의 역사적 배경
   2) 영재상담의 필요성

3. 영재상담의 이슈
   1) 개인적 이슈
   2) 가족에 관한 이슈
   3) 장애 영재
   4) 미성취 영재
   5) 기 타


제2장 영재의 발달적 특성

1. 영재의 인지적 특성
   1) 지 능
   2) 창의성
   3) 메타인지

2. 영재의 정의적 특성 및 사회적·정서적 특성
   1) 정의적 특성
   2) 사회적·정서적 특성
   3) 영재의 정서적 취약성


제3장 영재의 유형별 상담적 요구

1. 일반적 요구
   1) 인지적 요구
   2) 정의적 요구

2. 영재성의 유형 및 수준에 따른 요구
   1) 학습장애 영재
   2) 미성취 영재
   3) 고도 영재
   4) 창의 영재

3. 학교 급에 따른 요구
   1)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
   2)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 시기
   3) 고등학교에서 대학교 시기
   4) 성인기


제4장 영재상담을 위한 모형

1. Mendaglio의 영재 정서-인지 상담모형

2. Thomas, Ray와 Moon의 영재 개인 및 가족 상담모형

3. Peterson의 발달적 영재 상담모형

4. Boland와 Gross의 고도 영재 상담모형

5. Ziegler와 Stoeger의 11단계 영재상담 순환모형

6. Saunder의 미성취 영재와 부모 상담모형

7. Mahoney, Martin과 Martin의 영재 자아정체감 형성 상담모형


제5장 영재에게 자주 발견되는 특성

1. 강렬함, 민감성, 과흥분성

2. 독특한 사고와 학습 방식

3. 비동시적 발달과 흥미 패턴

4. 또래, 교사, 가족관계 및 학업에서의 경쟁


제6장 영재의 비동시적 발달과 상담

1. 의뢰 과정

2. 자료 수집

3. 상담환경의 구조화

4. 상담의 진행 과정
   1) 초기 단계: 관계 형성 및 자료 수집·평가
   2) 중재 단계: 구체적인 전략의 수립 및 실천
   3) 종결 단계: 상담 성과에 대한 평가 및 문제해결력 다지기


제7장 영재의 과흥분성과 상담

1. 의뢰 과정

2. 자료 수집

3. 상담환경의 구조화

4. 상담의 진행 과정
   1) 초기 단계: 관계 형성 및 자료 수집·평가
   2) 중재 단계: 구체적인 전략의 수립 및 실천
   3) 중재 프로그램의 실행 예시와 효과


제8장 위험에 처한 영재의 부적응 문제와 상담

1. 사례 선정의 이유 및 의의

2. 대상 탐구
   1) 인적 사항
   2) 발달력 및 가족력
   3) 학생의 행동적·정서적 특성 및 학습 수행 수준
   4) 보호자 및 자기보고/면접에 의한 정보
   5) 학업 수행 영역의 평가 결과
   6) 인지적 영역의 평가 결과
   7) 정서적 영역의 평가 결과

3. 상담 및 교육적 처치 개요
   1) 상담 목표
   2) 상담 과정
   3) 학습적응 중재

4. 중재 결과
   1) 자기의사표현 능력의 성장
   2) 모둠학습이 가능해짐
   3) 난독증의 부분적 해결

5. 참고 자료


제9장 영재의 정서 및 행동 장애와 상담

1. 심리적 어려움과 정서 및 행동 장애
   1) 영재의 심리적 어려움
   2) 영재의 정서 및 행동 장애
   3) 영재의 정서 및 행동 장애 유형 및 상담 접근

2. 학습장애 영재
   1) 학습장애인가, 영재인가, 아니면 둘 다인가
   2) 상담 접근

3. ADHD 영재
   1) ADD/ADHD인가, 영재인가, 아니면 둘 다인가
    2) 상담 접근

4. 아스퍼거 영재
   1) 아스퍼거장애인가, 영재인가, 아니면 둘 다인가
   2) 상담 접근


제10장 소외계층과 다문화 영재상담

1. 저소득층 가정의 영재
   1) 저소득층의 소외된 영재 판별
   2) 저소득층 영재 지원 프로그램
   3) 부모의 역할: 가정과 학교를 연결하기

2. 다문화 영재에 대한 지원
   1) 문화적으로 다른 학생에 대한 문제
   2) 다문화 학습자의 재능 계발


제11장 영재의 진로문제와 상담

1. 영재의 다재다능과 진로결정
   1) 영재의 진로선택
   2) 영재의 진로결정

2. 영재의 진로상담 프로그램
   1) 영재의 진로지도를 위한 부모의 역할
   2) 영재의 진로교육과정
   3) 실생활과 접목된 영재 진로프로그램


제12장 영재부모 스트레스와 역할 상담

1. 영재부모의 스트레스와 욕구
   1) 영재부모의 스트레스
   2) 영재부모의 욕구

2. 영재부모의 역할 및 가족에 대한 상담
   1) 긍정적 기대
   2) 이중적 메시지는 ‘No!’
   3) 경쟁과 압력
   4) 다른 형제자매 간의 문제
   5) 영재가족의 지원 활동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이신동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교육심리학 전공)를 취득하고, 미국 Stanford University에서 post-doc 과정과 Purdue University 영재교육연구소(GERI)에서 연구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 순천향대학교 영재교육원장,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장, 교육대학원장, 한국유아영재교육학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저·역서로는 『최신영재교육학개론(2판)』 외 20권이 있으며, 52편의 학술논문이 있다.

박성옥
경희대학교 가정관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아동학 전공)를 취득하고, LG연암재단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한국과 미국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 비교연구를 위해 미국 Colorado State University에서 연구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 대전대학교 인문영재교육원장, H&H가족통합지원연구소장, 대전교육청 동부다문화교육센터장, 한국임상게임놀이학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저·역서로 『아동상담』 외 25여 권이 있으며, 60여 편의 학술논문이 있다.

태진미
Russian State Pedagogical University name by Herzen에서 교육학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의 영재교육 관련 정책연구에 참여했으며, 서울시교육청 영재교육진흥위원으로 다년간 활동하였다. 현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영재교육전공 주임교수(조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영재교원 직무강사 및 영재교육 관련 다양한 학술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초·중등 영재학생들이 지각하는 영재상담 실태 및 요구」 「영재부모 지원의 새로운 접근」 외 다수의 학술논문이 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