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편저자 Dawn P. Flanagan, Vincent C. Alfonso
역자 김동일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1034-6 93370
발행일 2016-07-25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우리나라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을 재정립하고 유의미한 교수와 중재를 설계하며 이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펼치기 위해서는 배전의 노력과 현실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그 첫걸음인 이 책은 지금까지 제시되었던 세 가지 입장에서 학습장애의 정의를 되새기고, 진단과 판별의 기본적인 질문과 대답을 제공한다.
   이 책은 학습장애 분야의 실제를 파악하고 각 모형의 정확한 이해를 생략하지 않으면서 명료하게 설명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이 책이 학령기의 학생들에게 초점을 두었다고 할지라도 교육적·의학적·심리학적·신경심리학적 모델 역시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읽기, 쓰기, 수학, 말하기 표현, 듣기 등 학업적으로 중요한 영역에서 특정학습장애의 학문적인 작업을 기술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특정학습장애 판별 모델과 방법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발달학적인 이론들과 특정학습장애의 병인학적 관점, 중재에 대한 평가 그리고 일반적인 것들 사이에서 특정학습장애 판별에 대한 주요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장애 분야에 기여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시리즈 서문

1장 특정학습장애 개관
학습장애 정의의 역사
학습장애의 분류 체계
SLD 판별 방법과 2006 연방 규정
결 론

2장 읽기학습장애
읽기장애의 정의
읽기장애 판별에서 신경심리학의 역할
읽기장애의 하위 유형
읽기장애의 치료적 전략
향후 중재 방향

3장 수학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 및 수학저성취의 정의, 원인론, 출현율
MLD의 하위 유형과 발달 특성
수 감각
수 세기 지식
연 산
중다방법 진단 접근의 요소
결 론

4장 쓰기장애
쓰기장애의 정의, 원인론, 출현율
쓰기장애의 하위 유형
발달상 쓰기장애가 드러나는 과정
쓰기에서 특정학습장애의 인지적 관련과 진단 표식
쓰기에서 특정학습장애를 판별하는 진단적 접근의 구성요소
치료 계획서의 예시
결 론

5장 언어기반 특정학습장애: 구두 표현과 듣기 이해력 문제
서 론
언어장애의 정의, 원인론, 출현율
언어장애의 하위 유형
발달적 적응
인지적 상호관계와 진단적 표시
다중점수, 다중방법 진단적 접근의 구성요소
치료 프로토콜의 예

6장 특정학습장애 판별을 위한 중재반응(RTI) 접근
분류 및 판별
특정학습장애란 무엇인가
중재반응 모형과 특정학습장애 판별
결 론

7장 학습장애 판별에서 PASS 이론에 의한 불일치 접근
기본 심리 과정
특정학습장애 판별을 위한 PASS 이론의 활용
불일치/일치 모델
IDEA와 불일치/일치 모델의 대응
결 론

8장 특정학습장애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중재반응 모형(RTI)과 인지가설검증(CHT)
특정학습장애의 수수께끼: 개괄적 분석
특정학습장애의 정의와 진단을 위한 초기의 시도
특정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중재반응 모형: 완전한 해결책인가 아니면 단순한 예방책인가
제3의 접근을 이용한 IDEA 특정학습장애의 법적·조절적 필요 요건에 대한 언급
진단, 환경 그리고 치료의 타당성 확인: 인지가설검증 접근
중재에 평가 연결하기: 인지가설검증 중재와 관련된 인지가설검증 평가 결과 만들기
결 론

9장 증거기반 감별 진단 및 구어, 쓰기, 수학장애와 공존하는 읽기장애에 대한 개입: 예방, 문제해결 컨설팅, 특수교육
특정읽기장애 정의의 쟁점
특징적 표현형
특정학습장애의 증거기반과 이론기반 감별 진단
예방에의 감별 진단 적용
문제해결 상담에의 감별 진단 적용
전문적인 지도에의 감별 진단 적용: 실제적인 자원

10장 CHC 기반 특정학습장애 정의: 다양한 자료 수집과 통합적 활용
특정학습장애 조작적 정의의 필요성
특정학습장애의 CHC 기반 조작적 정의
특정학습장애 판별을 넘어서: 교수와 중재를 위하여 CHC 측정 자료를 연결하기
결 론

11장 다문화 특정학습장애 아동의 문화적·언어적 차이의 진단: 단순한 차이인가 혹은 심각한 장애인가
문화적·언어적으로 다양한 학습자의 특정학습장애 평가
문화적·언어적으로 다양한 학습자 검사에서의 타당성 강화
문화적 차이 대 장애
결 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