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교육학개론
교육과의 첫 만남
저자 : 이종만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272p
ISBN : 978-89-997-0878-7 93370
발행일 : 2016-03-15
가격 : 16,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교육을 이해하고 교육학을 공부하는 데에는 다른 전문 영역처럼 어려운 단계를 거쳐야만 한다. 그래서 교사가 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교육학개론 학습은 필수로 요구되는 첫 단계의 과정이다.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큰 뜻을 품고 대학에 와서 자신의 전공과 아울러 교직과정을 이수하게 되는데, 졸업할 때쯤 되면 이구동성으로 토로하는 현실은 “교육학 과목은 어렵고 재미없고 지루하다.”라는 이야기였다. 충격적인 현실이고 심각한 문제다. 교사가 될 사람이 교육학을 재미없고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다니. 이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저자에게 다가온 의문은 교수의 강의방법과 가르치는 내용이 지루하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교육학개론을 배운 사람들이 ‘이거 참 재미있는 과목이구나.’ 하는 느낌을 갖게 하고 교육을 처음 접하는 교사 지망생들에게 ‘쉽고 깊고 재미있게’ 교육학을 소개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서 문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가: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1. 교육학의 개론과 각론
2. 교육의 이해: 개념을 알아야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3.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정의
4. 교육은 왜 하는가: 교육의 일반 목적
5. 교육학의 두 방향성: 가치 지향과 가치 중립
◆ 읽을거리

제2장 마음 열기가 학습의 시작이다: 교육심리학
1. 심리학과 교육심리학
2. 교육심리학의 발달
3. 교육심리학의 이론
4. 교육심리학의 주요 개념
◆ 읽을거리

제3장 역사는 흐름으로 이해하라: 교육사
1. 역사란 무엇인가
2. 교육사와 교육철학
3. 교육의 역사적 과정: 서양교육을 중심으로
4. 흐름으로서의 교육사 이야기
6 차 례
◆ 읽을거리

제4장 교육에 대한 생각덩어리: 교육철학
1. 철학이란 무엇인가
2. 교육철학과 교육사
3. 전통적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
4. 교육에 대한 생각덩어리: 현대의 교육철학 네 가지, 진보·항존·본질·재건주의
◆ 읽을거리

제5장 학습의 성패는 콘텐츠가 결정한다: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은 학습의 콘텐츠다
2.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3. 교육과정의 개발과 절차
4. 교육과정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
◆ 읽을거리

제6장 줄 세우기를 멈추고 교육을 개선하라: 교육평가
1. 교육평가를 올바로 이해하자
2. 교육평가의 발달과정
3. 교육측정과 교육평가 개념의 비교 분석
4. 교육평가와 관련된 몇 가지 개념
◆ 읽을거리

제7장 교육은 항상 옳고 가치 있는 것인가: 교육사회학
1. 가치중립의 개념과 교육사회학
2. 교육사회학의 등장과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4. 사회를 보는 두 가지 시각: 기능이론·갈등이론
5. 교육사회학 연구의 한 예, 교육과 사회평등: 교육은 사회를 평
등하게 하는가
6. 읽을거리

제8장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까: 교수법(교수·학습)과 교육공학
교수법(교수·학습)
1. 교수·학습이란 무엇인가
2. 교수·학습과 교수법의 관계
3. 교수법 관련 교과목의 구성 내용
4. 교수법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5. 참고자료: 교수·학습 방법론
◆ 읽을거리

교육공학
1. 매체를 버려야 교육공학을 알 수 있다
2. 교육공학의 올바른 이해
3. 교육공학을 이해했으면 다시 매체를 가져와라
◆ 읽을거리

제9장 어떻게 하면 더 잘 운영할 수 있을까: 교육행정 및 이와 관련
된 영역들

1. 교육정책
2. 교육제도
3. 교육조직
4. 교육인사행정
5. 장학행정
6. 교육재정
7. 교육시설행정
8. 교육법
9. 학교·학급경영
10. 교육행정
◆ 읽을거리

제10장 나는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교사론
1. 교사는 가장 훌륭한 전문가의 하나다
2.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준비가 필요하다
3. 교사의 권리와 의무
4. 세상에는 어떤 교사들이 있을까
5. 나는 이런 교사가 될 것이다: 교사 후보생들의 현실적 의
6. 바람직한 교사: 생각하는 교사가 되자
◆ 읽을거리

제11장 어떻게 하면 교육을 개혁할 수 있을까: 평생교육
1. 평생교육, 교육적 대안으로서의 등장
2. 교육이념으로서의 지향성
3. 평생교육, 그 이념 및 철학의 포괄성
4. 평생교육의 궁극적 지향점: 교육의 민주화
◆ 읽을거리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이종만
서울대학교에서 공부하였으며, 학부에서는 주로 농촌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농민교육을 공부하였고, 대학원에서는 이 내용을 농촌사회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공부하였다. ‘농촌 청소년들이 도시에 와서 어떤 학습을 원할까’라는 주제로 농촌에서 올라온 구로공단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근로청소년의 사회교육 요구분석」이란 석사논문을 썼다. 이후 김종서, 김승한, 황종건, 김신일 선생님의 영향과 가르침으로 평생교육을 알게 되었고, 우리나라 사회교육/평생교육의 태동 및 발전과정을 몸으로 체험하였다. 김신일 선생님의 적극적인 격려와 가르침에 힘입어 「평생교육 체계화를 위한 사회교육 관련법규 연구」로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2기 교육개혁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우리나라 평생교육 관련 법 제정에 작은 힘을 실었다. 지금은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교육학 관련 과목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