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교사를 위한
저자김형재, 구성수, 김형숙, 김병만, 이종길, 김경숙, 심민서, 허수윤, 김경은, 홍순옥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997-0656-1 93370
발행일 2015-09-25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논의는 교과를 넘어 사회적 현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전공교과와 교직교과 이수를 통해 전공지식 습득에 지친 예비유아교사에게 창의·인성을 교육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저자들은 일반적인 이론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활동을 통해 유아교사로서 창의적인 안목과 바람직한 인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창의·인성교육의 이론, 창의적 미술 활동, 창의적 디자인 활동, 창의적 패러디 활동, 창의적 음악활동,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 활동, 창의적 과학 소양 증진 활동, 창의적 스토리텔링 활동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이론과 활동은 예비유아교사와 현장유아교사의 창의·인성을 증진하는 교사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부기초과목이나 교양과목의 질을 함양하는 교수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책에서 제시한 창의·인성교육 활동은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들에게 도덕적 딜레마 경험과 문제해결 경험을 제공할 것이고, 그들의 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증진과 함께 올바른 가치관과 확고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한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교사로 성장해 나가는 데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활동 경험은 의사결정능력, 행동실천력 증진과 함께 공동체 의식과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교사로 성장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소집단 활동과 발상의 전환을 경험하는 활동, 토론 중심의 활동 등을 통해 이론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경험을 제공하고, 이상적인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
1.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창의·인성교육의 이해

제2장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표현기법 중심으로
1.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표현기법 중심의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3. 창의적 미술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실제

제3장 디자인 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디자인 사고 중심으로
1. 디자인 교육을 통한 창의ㆍ인성교육의 필요성
2. 디자인 교육을 통한 창의ㆍ인성교육
3. 디자인 교육의 실제

제4장 패러디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명화와 그림책 중심으로
1. 패러디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패러디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3. 명화와 그림책 패러디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실제

제5장 영상 기반 음악 만들기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애니메이션과 광고음악 중심으로
1. 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3. 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실제: 애니메이션과 광고음악 활용

제6장 문제해결력 증진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학 TRIZ이론 중심으로
1.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2. 창의적 문제해결력 기법으로서의 TRIZ
3. TRIZ이론을 활용한 문제해결의 실제

제7장 과학적 소양 증진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과학활동 중심으로
1. 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편견
2. 유아과학교육의 시대적 변천
3.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4. 유아과학교육의 교수방법, 내용 및 교사의 역할
5. 과학적 소양 증진 활동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실제

제8장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고전문학 중심으로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2. 고전문학에서의 스토리텔링 교육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고전문학에서의 인성 지도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고전문학에서의 창의성 지도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실제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