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PBL로 수업하기(2판)
저자최정임, 장경원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96p
ISBN 978-89-997-0778-0 93370
발행일 2015-09-25
정가 16,000원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최근 학교 교육에서는 전문 지식의 획득뿐만 아니라 창의력, 고차적 사고력, 문제해결력과 같은 21세기에 요구되는 새로운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교수자 중심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초래하였고,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ing: PBL)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으로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PBL은 문제해결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교수자가 학교 환경에서 교육목표에 맞는 최적의 문제해결 맥락을 제공한다.
   제2판에서는 그동안 이 책을 활용해 수업을 설계하고, 많은 교수자들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얻은 보다 다양한 팁과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제1판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문제개발을 위한 다양한 전략과 사례를 보완하고, 수업설계와 운영을 위한 팁과 사례, 교수학습과정안 사례 등을 보완하였다.
   이 책은 ‘제1부 PBL 이해하기’ ‘제2부 PBL 준비하기’ ‘제3부 PBL 수업하기’ ‘제4부 PBL 평가하기’의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라 저자들과 많은 교수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교육현장에서 PBL을 적용하여 수업을 개선하고자 하는 모든 영역의 교수와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판 머리말
머리말

PART 1 PBL 이해하기

제1장 PBL이란 무엇인가
1. PBL의 개념 및 배경
2. PBL의 특징
3. PBL의 절차
4.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제2장 PBL의 유용성
1. PBL의 효과
2. PBL과 관련된 논쟁

PART 2 PBL 준비하기

제3장 수업계획 수립하기
1. 학습목표
2. 강좌의 특성
3. 수업계획서 작성

제4장 문제 개발하기
1. 문제의 중요성
2. PBL 문제의 특성
3. PBL 문제 사례
4. PBL 문제 개발 절차

제5장 PBL 수업 준비하기
1. 그룹 조직
2. 수업자료 준비
3. 학습환경 준비

PART 3 PBL 수업하기

제6장 PBL 준비시키기
1. PBL 소개하기
2. PBL 연습시키기
3. 아이스 브레이킹

제7장 PBL 실행하기
1. 문제 제시
2. 문제 확인
3.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4. 문제 재확인 및 문제해결안 도출
5. 문제해결안 발표
6. 학습결과 정리 및 평가

제8장 PBL 활동 촉진하기
1. PBL 튜터 활동의 기본 원칙
2. PBL에서 튜터의 역할

제9장 온라인 공간 활용하기
1. 온라인 학습환경의 주요 특성
2. 블렌디드 PBL
3. 온라인 PBL

PART 4 PBL 평가하기

제10장 PBL에서 학습자 평가하기
1. PBL 평가의 이해
2. PBL 평가 설계
3. PBL 평가방법

제11장 PBL 수업 평가하기
1. 학습자용 PBL 수업 평가
2. 교수자용 PBL 수업 평가

제12장 PBL 수업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1. PBL 수업 포트폴리오의 목적과 활용
2. PBL 수업 포트폴리오 작성
3. PBL 수업 포트폴리오 작성 사례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최정임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석사)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전공(박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특별연구원 역임
현)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직과 교수

<저서 및 역서>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5판, 공저, 교육과학사, 2015)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공저, 교육과학사, 2012)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공저, 학지사, 2005)
『교수모형』(공역, 아카데미 익스프레스, 2005)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실천 가이드』(학지사, 20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공역,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등


장경원
홍익대학교 교육학과(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박사)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교수 역임
현)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교직학과 교수

<저서 및 논문>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2판, 공저, 학지사, 2014)
『대학교수 13인의 명강의』(공저, 학지사, 2014)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공저, 교육과학사, 2012)
「대학 수업을 위한 ‘팀 기반 개별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연구」(2015)
「강점 탐구 이론 기반 학교 변화 사례 연구」(2015)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