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습심리학(9판)
인간의 사고, 정서, 행동의 이해
저자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역자 서울대학교 학습창의센터 대표역자 신종호, 이선영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576p
ISBN 978-89-997-0742-1 93180
발행일 2015-08-31
정가 27,000원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사적으로 학습 관련 이론의 발달을 이끌었던 주요 학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집필된 이 책은 학습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깊이 있게 만들어 준다. 역사적으로 학습에 대한 이해 틀의 전환을 가져온 여러 학자들의 견해는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해 보다 ‘기초적인’ 고민을 하게 만들기에, 이 책은 가치가 있다.
    이 책의 주요 목적 네 가지는 학습을 정의하고, 학습의 과정이 어떻게 연구되는지 살펴보며(1장, 2장), 역사적 관점에서 학습 이론을 자리매김하고(3장), 교육적 실천을 위한 함의를 고려하여 주요 학습 이론의 핵심 특성들을 제시(4∼16장)하는 것이다.
    이 책이 주로 기초적인 학습 이론을 연구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보니, 학습의 하위 주제별로 주요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다른 학습심리학 서적에 비해 난해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습에 관한 관점의 전환을 가져온 기초적인 학습 이론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최근의 학습 이론에 대한 보다 심도 있고 확장된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의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그 근거가 분명한 실천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각 학습 이론가들의 이론적 틀을 파악하고, 이론적 틀 내에서 주요 개념들의 내용과 관계를 완전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학습에 대한 여러분들의 이해에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제1부 학습에 대한 개관
제1장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의 결과는 반드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야 하는가
학습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가
학습과 생존
왜 학습에 대해 연구하는가

제2장 학습에 대한 연구 방법
학습에 대한 체계적 연구
학습 실험
모델의 활용
실험실에서의 학습과 자연관찰법의 학습
과학의 변화에 대한 쿤의 견해
과학에 대한 포퍼의 견해

제3장 초기 학습 이론
인식론과 학습 이론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현대 심리학의 시작
학습 이론에 영향을 미친 그 밖의 역사
심리학의 초기 학파
요약과 개관

제2부 중요한 기능주의적 이론들
제4장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손다이크 이전의 동물 연구
주요 이론적 개념
1930년 이전의 손다이크
1930년 이전의 이차적 개념
1930년 이후의 손다이크
손다이크의 교육론
손다이크 이론에 대한 평가

제5장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주요 이론적 개념
강화의 상대성
스키너의 교육론
스키너의 유산: PSI, CBI 및 온라인 학습
스키너 이론에 대한 평가

제6장 클라크 레너드 헐
이론화에 대한 헐의 접근
주요 이론적 개념
헐의 1943년 이론과 1952년 이론의 주된 차이점
헐의 교육론
헐 이론에 대한 평가
케네스 W. 스펜스
에이브럼 에임젤
닐 E. 밀러, 내장 조건화와 바이오피드백

제3부 중요한 연합주의적 이론들
제7장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
경험적 관찰
주요 이론적 개념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의 비교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최근의 연구
학습된 무력감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기타 이론적 설명
학습된 부적절성, 잠재적 제지와 상위 조건화
조건화된 미각 혐오: 가르시아 효과
어린 앨버트를 대상으로 한 왓슨의 실험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의 적용
고전적 조건화의 의학에의 적용
파블로프의 교육론
파블로프 이론에 대한 평가

제8장 에드윈 레이 거스리
주요 이론적 개념
습관을 없애는 방법
거스리 이론에 대한 벡스의 공식화
거스리의 교육론
거스리 이론에 대한 평가

제9장 윌리엄 케이 에스테스
주요 이론적 개념
에스테스의 마르코브 학습 모델
에스테스와 인지심리학
수학적 학습 모델의 현 상태
에스테스 이론에 대한 평가

제4부 중요한 인지주의적 이론들
제10장 형태주의 이론
의지주의, 구조주의, 행동주의에 대한 반대
주요 이론적 개념
뇌와 의식적 경험
주관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
형태주의 학습 원리
형태주의 심리학의 교육론: 생산적 사고
기억 흔적
형태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

제11장 장 피아제
주요 이론적 개념
발달 단계
학습을 위한 최적 조건
피아제의 이론적 진영
피아제의 교육론
피아제 이론의 요약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제12장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몰 단위 행동
목적적 행동주의
주요 이론적 개념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
여섯 종류의 학습
톨먼의 교육론
톨먼 이론에 대한 평가

제13장 앨버트 반두라
관찰학습에 대한 기존의 설명
관찰학습에 대한 반두라의 설명
주요 이론적 개념
관찰학습의 실제적 응용
뉴스와 오락 매체의 영향
사회인지 이론
거울 뉴런: 관찰학습
반두라의 교육론
요약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

제5부 중요한 신경생리학적 이론
제14장 도널드 올딩 헵
주요 이론적 개념
신경과학 연구에서 헵의 영향
신(新)연결주의
헵의 교육론
요약
헵 이론에 대한 평가

제6부 진화 이론
제15장 로버트 C. 볼스와 진화심리학
다윈 이론과 진화심리학
볼스의 학습이론
학습의 생물학적 경계
진화심리학과 인간 행동
진화심리학의 교육론
진화심리학에 대한 평가

제7부 학습 이론의 미래
제16장 맺음말
학습 이론의 최근 경향
학습에 관한 해결되지 않은 몇 가지 문제
학습 과정에 대한 최종 결론은 없다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Matthew H. Olson
햄린 대학교(Hamline University) 심리학과 교수. 미시간 대학교에서 실험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사후과잉확신편향(hindsight bias), 비합리적 행동(irrational behavior) 등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서로는 『성격이론(An Introduction to Theories of Personality)』, 『학습심리학(An Introduction to Theories of Learning)』 등이 있다.

B. R. Hergenhahn
햄린 대학교(Hamline University) 심리학과 명예교수. 저서인 『심리학의 역사(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Psychology)』, 『학습심리학(An Introduction to Theories of Learning)』, 논문인 좧심리학의 인지적 혁명(Psychology’s cognitive revolution)좩 등을 통해 학습심리학 분야의 역사와 이론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였다.


<< 역자 >>
서울대학교 학습창의센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 전공을 중심으로, 미래 인재의 학습 역량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연구와 실천을 지향하는 학문공동체


[ 대표 역자 ]
신종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교육학 전공)
미네소타 대학교 대학원 박사(교육심리학 전공)
전 세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선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교육학 전공)
조지아 대학교 대학원 박사(교육심리학 전공)
전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