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정서적으로 유능한 교사 되기
저자Roisin P. Corcoran, Roland Tormey
역자 정명화, 허승희, 박소영, 신경숙, 김아영, 손미, 윤경미, 김건희, 김윤옥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36p
ISBN 978-89-997-0540-3 03370
발행일 2015-08-20
정가 16,000원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번역진은 정교육에서의 정서의 역할과 발달에 관한 관심을 오랜 시간 공유해 왔다. 특히 교사 교육에 있어서의 정서에 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비교적 최근에 출간된 관련 책을 읽는 과정에서 이 책을 번역 출간하게 되었다. 정서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을 지속시키는 힘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정서는 학습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가르침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교사의 정서는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 교육에 있어서 예비 교사 및 현직교사의 정서를 개념화하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들이 더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학교와 교실을 기반으로 교사와 학생들에게 정서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잘 묘사하고 있으며, 특히 예비교사들이 정서적으로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이들의 정서역량을 개발하는 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따라서 번역진은 이 책의 내용이 교사 교육에서의 정서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예비교사를 비롯한 모든 교사의 정서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제1장 서 론
내용과 조직

제2장 교수와 교사 교육에 있어서의 정서
서 론
교사 업무의 본질과 맥락
교사와 정서
초임교사와 정서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변화와 개혁의 의제
결 론

제3장 정서의 이해
정서의 개념화와 범주화
정서의 요소모형
정서의 신체적 ․ 행동적 차원
두뇌, 인지, 정서
정서와 사회적・문화적 차원
성과 정서
정서조절
결 론

제4장 정서지능 이해하기
서 론
블룸과 크래드월의 정의적 교육목표 분류
다중지능
정서지능
지능의 개념
골먼의 정서지능모형
바온의 정서지능모형
메이어와 살로베이의 정서지능모형
정서지능모형의 평가
MSCEIT를 이용하여 정서지능 검사하기
MSCEIT는 정서지능을 측정하는가
정서지능과 정서역량
교사와 정서지능
연구 문제
연구 설계
결 론

제5장 예비교사들의 정서지능 수준
서 론
예비교사들의 정서지능 수준
짤막한 논의
예비교사 교육에서의 정서지능 개발
워크숍의 효과
네 가지 기술 영역에서의 워크숍 효과
결 론

제6장 예비교사들은 자신의 정서역량 수준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서 론
실험집단의 정서역량
첫째 통제집단의 정서역량
결 론

제7장 교실에서의 적용
서 론
실험집단의 교육실습에서의 정서역량
첫째 통제집단의 교육실습에서의 정서역량
둘째 통제집단의 교육실습에서의 정서역량
결 론

제8장 결 론
서 론
정서적으로 유능한 교사 만들기
결 론

부록 - 워크숍 활동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저자 >>
Roisin P. Corcoran
Yale 대학교의 건강, 정서, 행동 연구소에서 박사과정과 박사후과정을 이수했으며, 영국심리학회와 미국심리협회의 회원으로 미국교육연구협회 사회정서학습 SIG의 커뮤니케이션 위원장이다. 또한 생물의학 이미징 Harvard-MIT Athinoula A. Martinos 센터 연구원이다. 관심 연구 주제는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과 역량 기반 도구 개발 및 실행, 도구 및 프로그램의 사회적, 심리적, 학문적, 영향력에 대한 효과성 평가 등이다.

Roland Tormey
Ѐcole Polytechnique Fѐdѐrale de Lausanne의 교수지원센터에 있으며, 고등교육에서의 학습, 교사 교육, 교육 불평등, 윤리적 활동을 위한 학습, 정서지능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역자 >>
정명화
동의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대표 저서
교육학의 이해(공동체, 200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공저, 학지사, 2009)
실기교육방법론(공저, 학지사, 2012)

허승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대표 저서
초등학교 상담-이론과 실천(공저, 학지사, 2010)
초등학교 학교폭력-예방과 지도(학지사, 2014)

박소영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
대표 저서
질적 연구 실천 방법(공저, 교육과학사, 2009)
국제이해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 학지사, 2012)
교육학의 이해(공저, 학지사, 2014)

신경숙
백석대학교 아동복지전공 교수
대표 저서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공저, 서현사, 2005)
정서와 교육(공저, 학지사, 2005)

김아영
동아대학교 교직부 강의전담교수
대표 저서
국제이해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 학지사, 2012)
국제이해교육과 신식민주의 비평(공저, 학지사, 2012)

손 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대표 저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공저, 학지사, 2007)
질적 연구 실천 방법(공저, 교육과학사, 2009)

윤경미
부산대학교 교육인증지원센터 교수
대표 저서 및 역서
아동발달과 교육(공저, 학지사, 2008)
학습과 행동 문제 해결을 위한 학교 컨설팅(공역, 학지사, 2010)

김건희
대구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대표 역서
자폐스펙트럼장애(공역, 시그마프레스, 2012)
학제간 팀들(공역, 학지사, 2012)

김윤옥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대표 저서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교육과학사, 2009)
‘양가’집 도련님: 읽기장애(난독증) 사례연구(교육과학사, 2014)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