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트라우마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다브로프스키의 긍정적 비통합이론
영재의 성격발달과 정서발달
저자 : Sal Mendaglio
역자 : 김영아
판형 : 4x6배판변형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84p
ISBN : 978-89-997-0425-3 93370
발행일 : 2014-07-15
가격 : 19,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Dabrowski의 이론은 기존의 발달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발달 그리고 성격발달을 이끄는 정서발달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이론이다. 특히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이 영재교육의 영역에서 활발히 적용되어 온 것으로 입증되었듯이, 그의 이론은 영재상담과 영재의 성격발달, 정서발달, 영재성 등과 관련된 영재의 이해를 위한 강력한 설명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상담, 심리학, 교육, 영재교육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을 인간의 성격발달, 특히 영재의 성격발달과 정서를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을 이해하면서 자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경험하여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이 변화하는 경험’을 하기를 기대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역자의 글
감사의 글
편저자의 글

제1부 긍정적 비통합이론
제1장 Kazimierz Dabrowski: 그는 누구인가
Dabrowski의 초기 생애
제2차 세계대전과 전후 시기: 인도주의와 투옥
스탈린 체제에서의 투옥
60대: Dabrowski, 북미에 자리를 잡다
70대: 마지막으로 활동이 분주했던 시기
Dabrowski 유산의 전파

제2장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 21세기 성격이론
TPD의 개요: 성격에 대한 거대이론
가정
긍정적 비통합이론의 요소
정서, 발달 그리고 성격
결론

제3장 Dabrowski 이론의 발견
다중수준 연구 프로젝트
분석방법의 고안
이론의 사후 경험적 검증
훌륭한 형식을 가진 Dabrowski 이론
제한된 DP는 반드시 제한적이지는 않다
일차적 통합의 문제점
자아실현 인간과 4수준
5수준의 문제점
Dabrowski 이론의 여지: 더 큰 영역으로의 수준
주옥같은 2수준
측정: 더 나은 방법이 분명 있을 것이다
보존형 대 변형형 내적 성장
Dabrowski의 이론과 영재교육
결론과 한계

제4장 Dabrowski와 진정한 교육
정신건강: Dabrowski의 관점
진정한 교육: 사회의 정신건강을 촉진하는 교육
훈련과 교육에 대하여
적응과 발달
통합과 비통합
교육에서의 신경과민과 정신신경증
현실의 위계와 내면의 정신적 환경
무엇이 발달을 지휘하는가: 이성, 욕구 혹은 정서
본능 기능과 정서 기능 수준의 객관화
결론

제5장 Dabrowski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의 철학적 측면
다중수준
본질과 실존주의
사회화는 자율성을 억누른다
발달과정에서의 비통합
결론

제6장 Dabrowski와 긍정적 비통합이론의 창의성
Dabrowski: 성스러운 광인(狂人)
Dabrowski와의 연구
TPD의 창의성: 발달의 중심
창의성과 정신건강
창의성과 직관: Dabrowski에 대한 Bergson의 영향력
창의성과 자기 완성: 성격의 성취
결론

제7장 진정한 정신건강에 대한 Dabrowski의 시각
정신장애가 없는 상태로서의 정신건강
심리적 통합 상태로서의 정신건강
지각과 사고의 현실성, 효율성과 생산성 및 현실 적응
능력으로서의 정신건강
심리적 균형으로서의 정신건강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행복으로서의 정신건강
Dabrowski의 정신건강 개념
결론

제2부TPD와 영재성
제8장 영재교육 분야에서의 긍정적 비통합이론
과흥분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영재의 판별
성별 차이
과흥분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
발달 잠재성
결론

제9장 Dabrowski의 시각: 영재의 이해를 위한 함의
과흥분성
역동성
Dabrowski의 시각과 영재
결론

제10장 과흥분성의 측정: 5개국 반복연구
영재성
비교문화연구
향후 연구 및 결론

제3부TPD를 보는시각
제11장 신비주의 인물들의 성격의 비통합과 재통합
정서적 과흥분성
상상적 과흥분성
지적 과흥분성
부정적 환경 조건, 특히 상실의 역할
자연적 다중수준의 비통합의 표현으로서 신비주의적 위기
신비주의 책 읽기
금욕
명상
신비주의자의 멘토
신비주의 경험
신비주의자의 자서전 연구의 가치

제12장 정서 관리와 정서발달: 사회학적 접근
정서의 사회학
Dabrowski, Piechowski와 정서
근원, 표현 그리고 억제요인 검토
정서발달 수준 평가
결론

제13장 긍정적 비통합이론과 성격에 대한 다른 접근
정신분석, 자아이론과 긍정적 비통합이론
빅 파이브와 긍정적 비통합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Sal Mendaglio(Ph.D.)
St Francis Xavier 대학교 학사(심리학)
McGill 대학교 석사(상담)
Toronto 대학교 박사(상담심리)
전 미국영재아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상담 및 생활지도 분과장 현 캐나다 캘거리 대학교 교육연구대학원 교사양성학부 교수
캐나다 캘거리 대학교 교육학 교수
캐나다 캘거리 대학교 영재교육센터 선임연구원


<< 역자 >>
김영아(Kim Youngah)
숙명여자대학교 학사(교육심리학)
숙명여자대학교 석사(교육심리학)
숙명여자대학교 박사(교육학, 상담 및 교육심리 전공)
상담심리사 1급(한국상담심리학회), 학습컨설턴트 1급(한국교육심리학회)
전 한양대학교 Honor Program 연구조교수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센터 교수학습개발 팀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현 김영아 아동가족상담센터 소장

[주요 저서 및 논문]
『교육심리학』(공저, 양서원, 2013)
『교육평가』(공저, 양서원, 2013)
「대학 단계의 과학영재 특화교육 프로그램-만족도평가를 중심으로」(교양교육연구, 2010)
「Dabrowski의 과흥분성의 국내외 연구 동향 및 방향」(영재와 영재교육, 2010)
「Dabrowski의 과흥분성검사 II(OEQII)의 타당화와 적용에 관한 연구」(박사논문, 2008)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